2025 ITS 아태총회 유치 성공…수원서 개최
2025 ITS 아태총회 유치 성공…수원서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4.1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강릉 ITS 세계총회와 모빌리티산업 선도 등 시너지 기대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와 수원시는 오는 2025년 5월에 개최되는 제20회 ITS 아태총회(The 20th Asia-Pacific ITS Forum 2025) 개최지 선정 경쟁에서 뉴질랜드 오클랜드를 제치고 대한민국 수원이 유치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ITS(지능형교통체계) 아태총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ITS 회원국 간 협력 및 민·관의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국제기구와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국제 세미나다. 

 

이로써, 한국은 2025년 ITS 아태총회와 2026년 ITS 세계총회를 연속 개최하게 됐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글로벌 모빌리티시장을 선도하는 한국 ITS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고 ITS 산업 활성화하는 한편, 국내기업 해외 진출 경쟁력 제고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S 아태총회는 1996년 일본 도쿄에서 시작해 아태지역 ITS 기술 교류, 시장동향 파악, 협력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은 2002년 제5회 서울 ITS 아태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수원시는 이날 제안평가에서 MaaS(통합교통서비스), DRT(수요응답형교통),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자율주행,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등 첨단 ITS 서비스 등을 통한 대도시의 미래 ITS 비전을 제시했으며, 삼성전자, 현대차, LGU+ 등 민간기업의 적극적 지원과 함께 중앙정부 ·지자체의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

수원 ITS 아태총회는 약 20개국, 2500명, 50개 이상의 기관 및 업체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ITS 중심도시인 수원의 테마(Hyper-Connected)에 맞게 MaaS, DRT, UAM 등의 기술시연과 기술시찰 및 고위급 면담, 특별세션, 전시회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수원시는 2026년 ITS 강릉 세계총회와 연계한 코리안 패키지 티켓 등을 제공해, 국내·외 관계자의 참석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용욱 도로국장은 “2025년 수원 ITS 아태총회와 2026년 강릉 ITS 세계총회의 연속적 개최를 통해 대도시와 중소도시 모두를 위한 ITS 모범사례를 보여주고, 나아가 대한민국이 첨단 ITS,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