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등 3개기관, '세계물위원회' 이사기관에 재선출
환경부 등 3개기관, '세계물위원회' 이사기관에 재선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12.1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물포럼·아시아물위원회 등 예산 결정·감독 등 역할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지난 1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9차 세계물위원회 총회에서 환경부, 한국물포럼, 아시아물위원회가 이사기관으로 재선출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18년 12월 이사기관으로 선출된 바 있는 이들 기관은 5개 분과로 이뤄진 이사기관 선거에서 재선출됐다.

환경부 등 3개 기관은 2025년까지 이사기관으로 활동하며, 세계물위원회의 다양한 활동과 예산을 결정하고 감독할 뿐만 아니라, 2024년 5월에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제10차 세계물포럼 준비과정에 참여하는 등 전세계 물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의 중심에서 활동한다.

세계물위원회는 기후변화로 인한 세계 물문제 해결과 관련된 국제적인 논의를 하기 위해 1996년에 설립된 물분야 최대 민관협력 정책 기구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51개국, 다국적 기구 등이 참여하고 있다. 3년마다 대륙별로 교차하며 세계물포럼을 개최하는 등 물분야 국제협력에서 중요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나라는 2015년 제7차 세계물포럼을 대구·경북에서 개최한 바 있다.

환경부는 이번 이사기관 재선출을 계기로 물산업 해외진출 활성화도 모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통합물관리 정책의 성과를 토대로 홍수와 가뭄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국내의 기후변화 대응 물관리 기술을 회원국들에게 홍보하고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협력을 기반으로 상·하수도 분야 등 국내 물산업이 진출할 수 있는 해외 협력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손옥주 수자원정책관은 "이번 이사기관 연임을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의 입지를 더욱 다지는 계기가 됐다"며 "이를 기반으로 세계 각국의 물분야 정부, 기관들과 함께 물분야 국제 의제를 주도하고 물산업과의 연계도 함께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