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앙행정타운 상업용지 공급… 상가 분양 급물살
세종시 중앙행정타운 상업용지 공급… 상가 분양 급물살
  • 이자용 기자
  • 승인 2013.12.1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이주 공무원 및 입주민의 편의 증대 예상

LH공사가 정부세종청사 주변 활성화 및 세종시 거주민 편의시설 증대를 위해 상업용지 23필지에 대한 토지공급공고를 발표했다.

토지공급 대상 용지로는 청사 남측 1-5생활권(6필지)을 비롯해 ▲1-2생활권 14필지 ▲3-3생활권 3필지 총 6만857㎡가 승인됐다.

관계자는 “세종시 상업용지 공급이 주로 공동주택용지 인근에 위치한 근린생활 상업용지를 중심으로 이뤄졌던데 반해 이번 토지공급은 세종시 중심상업용지에 위치한 청사 인근 부지가 대상이어서 눈길을 끈다”며, “토지공급이 세종시 중심상권 형성 및 주변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세종시 상업용지 공급은 이번을 포함해 세 번째 이뤄졌다. 하지만 생활대책용지 등을 제외한 일반상업용지 공급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상업용지 23필지가 최고가 경쟁 입찰로 공급될 것으로 분석되는 이유가 여기가 있다.

더불어 이번 중앙행정타운 상업용지 공급공고는 세종시 입주민들의 생활편의성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세종시는 그간 상업시설 부족으로 정주 여건 및 세종시 입주 공무원들의 생활편의성이 좋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중앙행정기관의 2단계입주가 완료되고, 2생활권 등 신규아파트 2만세대 입주가 임박함에 따라 상업용지 공급에 따른 상가개발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번 상업용지 23필지 공급으로 상업시설 부족현상에 따른 정주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정부세종청사를 중심으로 개발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반 실수요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상업용지 공급이 세종시 부동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상석 행복청 도시발전정책과장은 “정부세종청사가 입지한 1-5생활권은 지난 7월부터 포스코아파트를 필두로 아파트 주민입주가 시작된 지역”이라며, “국립도서관과 세종호수공원 등 탄탄한 문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상업용지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개발 및 전문 PM회사인 ㈜세종레드랜드는 LLC(유한책임회사) 구도로 공급될 1-5생활권 상업용지를 낙찰 받아 상업시설을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세종레드랜드 측은 LLC(유한책임회사)를 활용하여 상가에 투자할 경우, 토지원가에 버금가는 합리적인 투자금액과 일반분양을 받는 상가투자자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세종시 개발 및 세종시 상가분양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세종레드랜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