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구룡마을 화재 이재민 임대주택 입주 완료
서울시, 구룡마을 화재 이재민 임대주택 입주 완료
  • 이자용 기자
  • 승인 2012.04.2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강남구 개포동 567번지 일대 구룡마을 무허가 집단판자촌에 발생한 화재 이재민 16가구 36명중, 14가구 31명에 대해 본인이 희망하는 임대주택으로 입주 조치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1월 2건의 원인 미상의 화재로 인해 가건물 31호가 불에 타고 총16가구 36명의 이재민이 발생해 그간 마을회관에 마련한 이재민 임시거처에서 생활했다.

그 동안 서울시, SH공사, 강남구에서는 수차례 대책회의를 가져 화재이재민에 대한 임대주택 제공, 임대보증금 지원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이재민 임시주거대책’을 마련해 입주토록 했다.

구룡마을을 떠나길 싫어하는 나머지 2가구는 마을 내 교회, 지인 집 등으로 이주했다.

대부분의 이재민이 임대보증금 부담과 삶의 터전인 구룡마을을 떠나면 다시 들어올 수 없을 것이라는 불안감에 입주를 거부했으나, 도시개발사업 예정 보상금으로 임대보증금을 대체토록하고, 향후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재입주를 보장하는 등 지속적인 설득을 통해 입주토록 했다.

1988년 형성된 무허가 집단거주지인 구룡마을에는 판잣집 등 가건물 403개동이 밀집해 있으며 저소득층 약 2500여명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주택 대부분이 비닐과 목재 등 불에 쉽게 타는 자재로 지어져 화재 위험이 상존하는 곳으로, 오·폐수, 쓰레기 등 생활환경 처리가 열악해 정비가 시급한 지역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작년 5월 정비 필요성을 공감해 현지거주민 재정착을 목표로 구룡마을 공영개발계획을 발표했으며, 강남구청에선 외부투기세력 방지 등을 위해서 현지 거주민의 주민등록 등재를 추진해왔다.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은 현재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구역 지정 절차 진행 중에 있으며, 토지보상계획 및 주민이주대책 등을 마련해 실시계획인가를 거친 후 2014년 상반기 사업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개발사업 완료이후에도 구룡마을 거주민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임대아파트를 제공하는 등 주거대책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