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국제습지센터 영국 WWT 컨설팅
순천시, 국제습지센터 영국 WWT 컨설팅
  • 김소영 기자
  • 승인 2011.08.0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및 국제습지센터, 수목원 조성 컨설팅을 위한 세계적인 습지전문단체인 WWT(물새와 습지 신탁) 관계자가 순천을 방문했다.

이번 컨설팅은 WWT의 습지 보전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인 엠마 앨리스워드와 습지디자인 전문가 이안 그리핀,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사무국장 지찬혁씨가 참석 1일부터 4일까지 실시하고 있다.

조직위원회는 국제습지센터 전시콘텐츠 및 운영프로그램, 박람회장 습지 조성, 식생, 수질 정화 등에 대한 컨설팅을 받기 위해 초청한 것이다.

WWT(Wildfowl and Wetlands Trust)는 영국에서 9개의 주요습지센터를 운영하는 단체로 야생동물 및 습지보전활동 활성화, 습지센터 건립 업무 등을 추진하고 있다.

컨설팅에 참여한 엠마 앨리스워드는 국제습지센터 건물은 그린 루프등의 방식을 사용해 친환경적으로 훌륭하다면서, 건물의 전면 유리는 습지에서 서식하게 되는 다양한 조류의 생태적 환경 조성을 위해 밖에서는 내부가 보이지 않고 내부에서 밖이 보이는 반사가 되지 않는 색 있는 유리가 좋겠다는 의견을 줬다.

이안 그리핀씨는 정원박람회 기간 중에 습지가 정화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교육장소로 습지를 이용한 작은 하수처리장 설치를 제안했다.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컨설팅 기관과의 워크숍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공유해 세계5대 연안습지에 걸맞는 인공습지와 국제습지센터, 수목원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3일에는 수목원 및 습지조성, 정원박람회장 서식지 복원과 조성에 관한 워크숍을 실시하고, 4일에는 효율적인 조성방안에 대한 정리 보고 및 종합 토론 후 생태관광지를 직접 현장 탐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