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갈마치 고개 생태 환경이 살아난다
성남시 갈마치 고개 생태 환경이 살아난다
  • 김소영 기자
  • 승인 2011.01.3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 통로 따라 돌아온 야생동물

성남시 중원구 갈현동 갈마치 고개의 생태 환경이 복원되고 있다.

시는 갈마치 고개 생태 통로의 최근 1년간 모니터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CCTV가 찍은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갈마치 고개의 생태 통로를 따라 야생동물의 활동이 지속적으로 관찰돼 고라니 306회, 너구리 298회, 멧토끼 48회, 족제비 9회, 청설모 2회 관찰됐다.

이들 야생동물 가운데 너구리는 동절기를 제외하고 꾸준하게 관찰됐고, 멧토끼는 동절기인 12월∼2월 사이에, 고라니는 번식기인 봄부터 여름철까지 움직임이 잡혀 계절에 따른 야생동물의 활동과 이동의 특성을 나타냈다.

특히 경계심이 강한 동물인 고라니는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의 낮시간 대 이동이 연 13회나 포착돼 갈마치 생태통로를 안전하게 인식하는 동물들의 본능을 반영했다.

성남시는 이러한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 갈마치 고개 생태 통로에 관목과 지피류 등을 식재해 친화적 자연 환경이 조성됐다.

또한 인근 도로변에는 야생동물이 도로에 나가지 않도록 유도펜스와 차량의 소음을 줄이는 방음벽 등을 설치해 갈마치 생태통로가 야생동물들에게 안전 생태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시 관계자는''갈마치 고개 생태통로는 지난 2008년 조성해 국도 3호선으로 단절됐던 생태축 연결과 함께 차량으로 인한 로드킬(Road-Kill) 예방하고 있다''면서 ''이곳으로 돌아온 고라니, 너구리, 족제비, 멧토끼 등의 지역 목표종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도록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