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수서~동탄 30일 개통…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개막
GTX-A 수서~동탄 30일 개통…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개막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29 13: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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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수서역서 개통기념식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0일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수서역에서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기념식을 개최하고, 30일 오전 5시 30분 첫 열차 운행(동탄→수서행, 수서→동탄행은 05:45분)을 시작으로 영업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개통 기념식에는 정부, 지자체, 공사 관계자와 수서~동탄 노선이 지나가는 서울시·경기도 주민들이 참석했으며, 기념식 직후 GTX 열차를 직접 시승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GTX-A 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 82.1㎞) 중 수서역, 성남역, 구성역(6월 말 개통 예정)을 거쳐 동탄역까지 32.7㎞ 구간이며, 총 2조1349억원이 투입된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2009년 예비타당성 조사(삼성~동탄 구간)를 완료한 이후, 2014년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2016년 10월 착공했다. 착공 후 약 7년 만인 지난해 11월 주요 공사를 마쳤다.

▲GTX-A 열차 내부. 공기정화장치와 항균 기능이 있는 친환경 불연 카펫을 사용하고 의자에는 좌석 분리대를 설치했다.
▲GTX-A 열차 내부. 공기정화장치와 항균 기능이 있는 친환경 불연 카펫을 사용하고 의자에는 좌석 분리대를 설치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GTX-A 열차는 현대로템이 2022년 12월 첫 차를 출고한 열차다. 이후 지난해 3월부터 주행 시험을 실시했다. 같은 해 12월부터는 시설물 검증시험, 올해 2월부터는 영업 시운전을 실시해 안전성과 성능을 검증했다.

GTX-A 열차는 최고운행속도 180㎞/h로 제작했다. 차량 앞면부를 유선형 으로 만들어 고속 주행 중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경량화된 알루미늄 차체를 사용해 고속 주행을 위한 감·가속 성능도 높였다.

객실에는 공기정화장치와 항균 기능이 있는 친환경 불연 카펫을 사용하고 의자에는 좌석 분리대를 설치했다. 좌석폭도 일반 전철보다 약 3cm 넓게(일반 450㎜→GTX-A 480㎜)해 쾌적함을 높였다. 

또한, LCD 표시기(37인치)를 객실당 10대를 설치해 열차 내 어느 곳에서나 열차 운행 및 정차역 등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국내 최초로 객실 창문에는 투명 디스플레이(55인치, 객실당 2개)를 설치해 큰 화면을 통해 운행 상황 등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GTX를 이용하면 수서~동탄 구간(32.7㎞)을 약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버스·전철(80분) 등을 타는 것보다 출퇴근 길이 한층 여유로워진다. 

박상우 장관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도권 공간 구조의 경쟁력을 강화 시켜 줄 GTX의 효과를 국민께서 하루라도 빨리 체감하실 수 있게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광역 교통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갈 GTX를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통 이후에도 모든 관계자들이 긴장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GTX-A 노선도
▲GTX-A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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