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 가구 방문 서비스 추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 가구 방문 서비스 추진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2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동행·반찬 지원 등 7종 서비스 맞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피해가족지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피해가족지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자동차사고 피해가정의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방문케어서비스는 자동차 사고 피해 중증후유장애인 및 피부양 가족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방문 돌봄과 안정적인 생활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봉사자와 수혜가정을 연결해 ▲생활환경개선(가사, 청소) ▲건강(병원동행) ▲행정(은행업무 등) ▲여가(외출동행) ▲의사소통(말벗, 상담) ▲식사(반찬지원 등) ▲생활(생필품지원) 등 7종의 서비스 중 수혜자가 원하는 맞춤형 특화서비스로 설계해 제공한다.

200명의 봉사단원이 수혜가정 800여가구를 대상으로 매월 2회씩 가정별로 방문케어서비스를 진행한다. 대면 케어가 힘든 격오지와 도서지역을 대상으로는 생필품, 간편식 등 각종 지원물품을 비대면 전달하는 언택트 케어 서비스를 신규로 추진한다.

공단은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 전문자격증 보유자 등 전문 인력으로 봉사단을 구성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고립 위험이 높은 1인 가구, 고령자 가정을 우선 선정해 취약 가정 지원을 강화한다. 재활·피부양 보조금, 유자녀 자립지원금 등 경제적 지원사업과 심리안정서비스, 유자녀 멘토링 등 정서적 지원사업도 병행한다.

권용복 이사장은 “자동차사고 피해자와 그 가족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민 모두의 많은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