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 국내 첫 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경기주택도시공사, 국내 첫 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2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책무 이행 여부 실시간 확인·위험현장 집중 관리
▲GH의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
▲GH의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국내 최초로 발주자가 다양한 공사 현장의 위험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감독하는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기존에 시공사에서 운영하던 안전 작업 위주의 안전 관리시스템과 달리 발주자에 특화돼 있다. 그동안 발주자의 안전관리는 현장마다 시공사가 다르고 감독원의 역량·경력에 따라 현장별로 안전 관리 수준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

GH는 이번 시스템 개발로 모든 사업장의 안전 관리 수준을 고도화해 안전사고 예방과 중대재해 '제로'(0)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발주자 안전 책무 이행 여부의 실시간 확인 ▲건설 현장의 위험 예측 및 집중 관리 등이다.

건설 현장의 위험 예측에도 특화돼 있어 GH에서 관할하는 현장을 대상으로 사전에 위험 작업으로 지정한 경우 자동으로 화면에 해당 사항이 표시돼 집중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 사고 사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근로자 위험도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위험도가 높게 측정된 근로자는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받게 된다.

GH는 올해 내 건설공사의 계획 및 설계 단계까지 확장해 최종적인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올 하반기에 입주하는 광교 신사옥에도 최첨단 안전 상황실을 구축해 발주자 안전 관리의 표준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김세용 사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을 피하기 위한 소극적인 행정에서 탈피해 적극적 안전 관리를 실천하는 공기업으로서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