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버스·택시 등 교통서비스 부문 릴레이 간담회 개최
국토부, 버스·택시 등 교통서비스 부문 릴레이 간담회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2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권 증진·서비스 이용 활성화 방안 모색
▲국토부 '버스·터미널, 택시·플랫폼 등 교통산업 부문' 국토교통 산업계 릴레이 간담회에서 박상우 장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부 '버스·터미널, 택시·플랫폼 등 교통산업 부문' 국토교통 산업계 릴레이 간담회에서 박상우 장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주요 정책에 대한 업계 공감대 형성 및 현장 소통을 위한 세 번째 국토교통 산업계 릴레이 간담회를 '버스·터미널, 택시·플랫폼 등 교통산업 부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수년간 대중교통 수요감소와 지역소멸, 인력수급 문제 등으로 교통산업의 여건 변화에 따라 개최하게 됐다.

교통업계 릴레이 간담회에서는 20일 버스·터미널, 택시·플랫폼 업계와 함께 국민의 이동권 증진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토론한다. 간담회에는 국토부, 한국교통연구원, 버스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카카오모빌리티, 우티 등이 참여한다.

먼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교통산업의 현황 진단과 전망을 발표하고 국토교통부가 업계 부담 완화를 위해 계획 중인 오래된 규제완화, 인력난 해소 지원방안, 서비스 다양화 지원방안 등의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한다.

아울러, 차고지 규제 완화, 거점 버스터미널 육성, 터미널 시설규제 완화, 공정한 택시 플랫폼 운영,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택시 호출시스템 개선, 플랫폼운송업의 차령 규제 합리화 등 교통업계가 건의한 정책과제들도 논의한다.

박상우 장관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퍼스트마일-간선대중교통-라스트마일로 이어지는 여객수송체계에서 핵심 교통수단인 버스‧택시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정부와 교통업계가 자동차의 양 바퀴가 돼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교통산업의 침체는 국민의 교통불편 뿐만 아니라 자가용 이동수요 증가에 따른 교통혼잡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전방위적 지원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