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그린벨트' 활용방안 모색 용역 착수
서울시, '그린벨트' 활용방안 모색 용역 착수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0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제한구역 내 불합리한 관리기준 적정성 분석
▲서울 개발제한구역 지도
▲서울 개발제한구역 지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개발제한구역 제도와 지정 현황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 관리‧활용 방안 마련' 용역을 이달 중 착수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그간 엄격히 유지된 개발제한구역에 대해 지역 여건과 현실을 반영한 변화상을 제시함으로써 도시공간 대개조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개발제한구역은 도시의 무분별한 확산을 막고, 주변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1971년 도입됐다. 서울에서는 2차례에 걸쳐 지정됐고, 전체 면적은 149.09㎢로 행정구역 대비 약 24.6%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후 주택 부족, 집값 상승 문제 등으로 개발제한구역에서 많은 국책사업이 추진됐고, 주변 지역으로 대규모 주택단지가 들어서거나 역세권 개발이 진행되면서 제도 도입 당시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시는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획일적인 기준에서 벗어나 현실적이고 변화하는 도시 공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준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기후변화와 미래교통수단에 대응하는 새로운 인프라 계획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이번 용역에서 개발제한구역 내 불합리한 관리 기준의 적정성을 분석해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사실상 도시화된 지역 등 해제가 필요한 지역에 대한 도시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지역 특성에 맞는 관리계획 수립 등 종합적인 관리방안도 마련한다.

시대적 변화와 미래수요에 대응한 새로운 도시 공간 체계를 대비하기 위해 개발제한구역 내 전략적 개발사업 대상지도 함께 검토한다. 이를 통해 광역적 차원에서 서울의 성장 변화에 대응하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경관이 저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미래 인프라, 개발사업 등 시설 활용방안을 구상할 예정이다.

양병현 도시계획과장은 "시대적·지역적 변화 속에서 지역주민들이 공감하고 도시의 성장 변화에 맞는 공간 변화를 제시할 것"이라며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도시공간 대개조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