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공원의 날' 기념식 개최…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환경부, '국립공원의 날' 기념식 개최…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4.03.0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난 4일 오후 대구 북구 소재 엑스코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및 제4회 국립공원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팔공산은 기존 도립공원에서 지난해 12월 31일 국립공원으로 승격됐으며,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난 1월1일부터 팔공산 국립공원 관리를 시작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지역주민, 종교계, 미래세대, 정부·지자체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주제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기념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국립공원의 날 주제는 ‘지역과 함께 도약하는 국립공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국립공원의 이상을 담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과 국립공원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대한불교조계종 은해사 회주 돈명스님과 박금모 국립공원 명품마을협의회 회장에게 포장을 수여하는 등 총 9명(단체 포함)에게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한편 이번 기념식과 연계해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오는 10일까지 전국 국립공원 곳곳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보전·이용 학술토론회(심포지엄) ▲국립공원 다큐영화 ‘무경계’ 무료 상영 ▲국립공원 도장찍기 여행 여권 배부 ▲국립공원 캐릭터 상품 깜짝 매장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주간행사를 펼친다.

한화진 장관은 "국립공원을 체계적으로 보전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하게 이용해 국민과 지역사회가 그 혜택을 풍성히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탐방 약자들도 불편함 없이 국립공원을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지역과 연계한 생태관광을 활성화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생활환경 개선 등 주민지원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