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산 철도 지하화·복합개발사업 등 적극 지원
정부, 부산 철도 지하화·복합개발사업 등 적극 지원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4.02.1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권역별 협력체계 구축
▲부산 철도지하화 사업 모델
▲부산 철도지하화 사업 모델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부산에서 철도를 지하로 옮기는 '철도 지하화 사업'이 속도를 낸다.

정부는 13일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해 3월부터 본격적인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열린 6차 민생토론회 이후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이달 초 종합계획 용역 발주에 착수했으며, 3월부터 본격적으로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 노선은 부산시를 포함한 특·광역시로부터 지하화 사업 건의를 받아 사업성 등을 종합 고려해 내년 말까지 선정한다.

국토부는 공약사업 등을 중심으로 지자체 제안 사업 중 계획의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연말에 선도사업으로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선도사업은 종합계획 수립 이전부터 기본계획에 선제적으로 착수해 사업을 조기에 가시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산을 포함한 권역별 협의기구를 구성해 정부, 지자체, 전문가와 지하화 사업을 위한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별 특색에 맞는 상부 개발구상을 마련한다.

부산시는 2019년부터 연구용역 등을 통해 철도 지하화의 사전 구상을 준비해온 만큼, 시가 사업 실행계획 수립용역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 정부도 긴밀한 소통으로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도록 할 계획이다.

박상우 장관은 “부산시 도심을 관통하는 경부선 주변 지역은 대부분 저밀 개발된 상태로 향후 개발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부산시가 사업 구상을 잘 마련해 정부에 제출하면 종합계획 수립 과정에서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와 정부는 첨단 ICT와 지식기반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해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 중인 '부산 센텀2지구'에 일자리(산업)와 삶(주거), 여가(문화)가 집약되는 고밀도 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도심융합특구'로 지정, 창업생태계 조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방판 '판교 테크노밸리'와 같은 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부산 센텀2지구 보상 작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하반기 공사 착공 예정이다. 해당 지구를 도심융합특구로 지정해 세제 감면, 금융 지원, 창업기업 및 인재양성 지원, 임시허가·실증특례 등 다양한 혜택을 바탕으로 창업기업과 기존기업이 공존하는 미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심융합특구 사업 추진을 위한 '도심융합특구 조성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 해 10월 국회를 통과했고, 올해 4월 도심융합특구법의 본격 시행에 맞춰 지방이 주도해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조례 위임사항 등 하위법령이 마련된다.

시에서는 특구의 전체적인 개발방향과 밑그림을 담은 기본계획(특구지정 포함) 승인 이후 구체적인 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치게 된다. 시는 2021년 11월 도심융합특구 선도 사업지로 선정된 이후 국토부 지원으로 연구용역을 실시해 지역 특성을 살린 개발구상안을 검토하고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올해 내 센텀2 도심융합특구를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해 제출하면, 국토부는 중앙행정기관 협의 및 도시개발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사업이 최대한 빨리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특구 내 미래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그린스마트빌딩 에너지 최적화 등을 위한 연구개발사업(R&D)도 2026년까지 36억원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