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우이신설선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2025년 착공
서울시, 우이신설선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2025년 착공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2.0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밭공원~1호선 방학역 3.93㎞에 정거장 3개소 건설…2031년 완공 목표
▲우이신설선 및 연장선 노선도
▲우이신설선 및 연장선 노선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과 1호선 방학역을 잇는 우이신설선 연장선이 2025년 착공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지난 6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우이신설 연장선 기본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2021년부터 우이신설연장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해 지난해 8월 대광위에 승인을 요청했다.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기본계획 승인을 얻어냈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솔밭공원역에서 분기해 1호선 방학역까지 총연장 3.93㎞ 구간에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서울의 대표 교통 소외지역인 도봉구 방학동과 쌍문동을 경유하는 구간으로, 고밀도 주택지역임에도 도시철도 기반시설이 부족해 대중교통 이용과 지역 발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시는 연내 기본·실시설계 등 사전절차를 조속히 실시해 내년부터는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완공은 2031년을 목표로 한다. 개통 시에는 솔밭공원역에서 북한산우이역과 방학역 구간을 1:1 비율로 운영하게 된다.

우이신설선 신설동역에서 솔밭공원역까지는 현재의 운전시격과 동일하게 약 3분 시격으로 운영된다. 솔밭공원역에서 북한산우이역(우이신설선)으로 가는 구간과 방학역(우이신설연장선)으로 가는 구간은 '1대 1 비율'로 교차해 각 6분 시격으로 운행된다.

우이신설선은 건설 당시 연장선 건설을 대비해 솔밭공원역 인근에 분기시설을 시공했다. 연장선은 이 시설을 활용해 운영 노선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연장선이 개통되면 우이신설선은 환승역 5개를 보유한 주요 경전철 노선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현재 환승역은 신설동역(2호선), 보문역(6호선), 성신여대입구역(4호선) 3개소이나, 연장선 개통 시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과 방학역(1호선) 등 2개소가 추가된다.

윤종장 도시교통실장은 "지역 주민들이 약 13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기다려 온 숙원인 만큼 경전철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였다"며 "조속한 착공과 사업추진에 더욱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