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신도시 교통 불편지역 대책 상반기 내 발표"
국토부 "신도시 교통 불편지역 대책 상반기 내 발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2.0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점검 보고회 열어
▲국토부 교통분야 3대혁신 플러스 전략 후속조치회의
▲국토부 교통분야 3대혁신 플러스 전략 후속조치회의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박상우 장관이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의 구체적인 후속조치 계획을 논의·점검하는 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혁신 전략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공 사례를 도출하기 위한 이행 방안을 주로 논의했으며, 백원국 제2차관과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사무관, 주무관 등 실무진까지 약 100여명이 참여했다.

박 장관은 회의를 시작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빨리 만들기 위해 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해소하는 등 체계적 사업 추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직원들은 혁신전략의 과제별 후속조치 계획과 이와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정책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현장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 함께 청취해야할 현안 과제를 공유했다.

먼저, GTX-A 개통 앞서 이용 편의와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B·C노선의 적기 개통을 최우선 목표로 철저한 공정관리에 힘써야 한다는 점에 입을 모았다.

또한, 2기 GTX 추진과 지방 광역급행철도(x-TX) 도입 등 전국 GTX 시대 개막을 위해 지자체장 간담회 및 릴레이 설명회 등 현장 소통을 통한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신도시 교통 불편지역의 단기 대책은 지역의 이동 패턴과 대중교통 현황 등을 분석해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권역별로 묶어 상반기 내 발표하기로 했다.

신도시 광역교통 집중 투자를 위해 이달 내 LH 회계 내 광역교통계정 신설 작업에 본격 착수하고, 지자체-LH 등과 TF를 구성해 집중투자를 위한 세부 이행방안을 본격 논의하기로 했다.

철도 지하화는 지자체가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권역별 릴레이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차질없는 사업 진행을 위해 정부-전문가-공공기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특히 LH와 철도공단이 해당 분야 전문성을 토대로 사업을 전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지하 고속도로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경부·경인 고속도로) 등 사업 절차의 차질없는 추진에 힘쓰면서, 지하 고속도로의 안전성 강화 등을 통해 국민 인식도 긍정적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논의했다.

이 외에도 모빌리티 혁신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특히, 도심항공교통(UAM) 수도권 실증,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확산 등 눈에 보이는 성과를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실무진들과 과제별로 추진전략을 논의한 뒤 “많은 기대감을 갖고 출발하는 혁신 전략이 진정한 결실을 맺을 때까지 긴장을 늦추면 안 될 것”이라며 “오늘의 다양한 의견을 발전시켜 실제 정책에 적용하고, 더 나은 정책을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 정책은 국민이 알아야 의미가 있다”면서 “적극적인 정책 홍보에도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