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경기 남부권…‘반세권’ 분양 단지 이목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경기 남부권…‘반세권’ 분양 단지 이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02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용인·화성·평택 등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핵심 주거 타운으로 주목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소식에 경기 남부권 부동산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기업들이 몰리면서 일자리 창출과 직주근접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지역 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인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반도체·미래차 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총 4076만㎡ 규모의 15개 국가산업단지를 조성, 기업 투자를 전폭 지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부 후보지로는 경기권에서 용인시 일대가 선정됐다. 이곳에 시스템 반도체 중심으로 2042년까지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 5곳을 구축하고, 국내외 소재·부품·장비 기업 약 150곳이 입주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정부는 2047년까지 622조원의 민간 투자를 통해 경기 평택, 화성, 용인, 이천, 안성, 성남, 판교, 수원 일대에 반도체 생산공장 13개, 연구시설 3개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부지는 여의도의 7배 면적인 2100만㎡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사례를 미루어 봤을 때 용인, 화성, 평택 등 경기 남부권 지역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핵심 주거 타운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지역들은 지하철역, 고속도로 등 교통망이 우수해 지역 간 접근성이 높고, 서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 석경 투시도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 석경 투시도

두산건설은 2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일원에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7개 동, 전용면적 59~74㎡ 총 568가구로 구성된다.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지정된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과 가깝다. 용인시에는 용인테크노밸리와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예정), 용인 국제물류4.0 물류단지(예정) 등이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 에버라인 삼가역이 위치해 있으며, 이 노선을 이용해 수인분당선 기흥역, 신분당선 양재역 등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인근 용인역과 기흥역은 각각 GTX-A, F노선 신설이 예정되어 있어 광역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GS건설은 2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일원에 ‘영통자이 센트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7개 동, 전용면적 84㎡ 총 580가구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본사와 계열사, 협력 업체들이 모여 있는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이 1~2km 거리에 위치해 있다. 또한 단지 인근에 있는 지하철 수인분당선 영통역이 도보 5분 이내 거리이며, 용인서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도 가까워 서울 도심으로의 이동도 빠르다.

쌍용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가재동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 1블록 일원에 '지제역 반도체밸리 쌍용 더 플래티넘'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2개 동, 전용면적 84∙113㎡ 총 1340가구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가깝고, 평택송탄일반산업단지, 평택장당일반산업단지, 카이스트 평택캠퍼스와 인접해 있다. 또한 주변에 위치한 평택지제역은 1호선, SRT가 정차하며, 내년 예정된 수원발 KTX에 이어 GTX-A, C 노선이 계획되어 있어 교통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남광토건은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일원에 '안성 하우스토리 퍼스트시티'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6층, 5개 동, 전용면적 74~84㎡ 총 474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용인과 이천, 안성을 모두 아우르는 경계 입지에 위치해 있다. 단지 앞으로는 38번 국도가 위치하고,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