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정~삼성역 29분' GTX-C 첫 삽…2028년 말 개통 목표
'덕정~삼성역 29분' GTX-C 첫 삽…2028년 말 개통 목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25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의정부서 개통식…수도권 남·북부 출퇴근 30분 시대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25일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정부, 지자체, 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GTX-C) 노선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GTX-C 사업 개요
▲GTX-C 사업 개요

GTX C는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해 청량리, 삼성역 등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까지 86.46km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이다. 향후 5년 간 총사업비 4조6084억원이 투입된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최초 반영됐으며,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실시계획을 고시하고 이날 착공 기념식을 갖게 됐다.

GTX C가 개통되면 양주, 의정부 등 수도권 북부와 수원 등 남부 지역에서 삼성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해진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29분,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7분이 걸린다.

박상우 장관은 "GTX C 공사 중에는 소음과 진동 최소화 공법 등을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스마트 건설 기술 활용 및 철저한 안전 점검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민께 약속드린 시기에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는 GTX-C 착공에 이어 동탄에서 용인, 성남을 지나 수서까지 가는 A노선이 GTX 사업 최초로 3월 개통(용인역은 6월 정차)하며, 인천에서 출발해 부천,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 상봉을 지나 남양주까지 가는 B노선은 3월 착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