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봉동 '벌집촌' 신통기획 재개발…2200가구 복합주거단지로
가리봉동 '벌집촌' 신통기획 재개발…2200가구 복합주거단지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2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업·업무·주거 결합…'G밸리' 1~2인 가구 주거유형 도입
▲가리봉동 115 일대 조감도
▲가리봉동 115 일대 조감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가리봉동 115일대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일대는 2000여 가구 주택을 품은 도심형 첨단 복합 주거지로(8만4222㎡, 최고 50층 내외)로 탈바꿈된다.

시는 가리봉동 87-177일대, 가리봉동 115일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재개발 후보지 선정, 신속통합기획 등 전폭적으로 지원 중이며, 두 개 사업 구역이 완료될 경우 이 지역 일대에 약 3380여 가구 대단지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낙후된 구로공단 취락 주거지를 도시변화 흐름에 발맞춰 기존 용도지역을 2종 7층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상향, 상업·업무·주거 기능이 결합된 복합주거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구로·가산디지털단지 G밸리 중간에 있는 대상지 위치를 고려해 이 지역에서 일하는 1~2인 가구, 청년세대를 위한 소형 주거·오피스텔 등 약 2200가구의 다양한 주거유형을 도입하고 가로변에 연도형 상가를 배치해 지역 활성화를 유도한다.

대상지 일부를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하고, 준주거지역 연면적의 10% 상당을 상업·업무 시설, G밸리 종사자 지원 오피스텔로 계획할 예정이다.

현재 주변에서 여러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변화할 도시계획에 맞춰 도로체계를 개선하고 인근에 개발 잔여지와 조화롭게 정비될 수 있도록 대상지 일대를 지구단위계획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지역의 생활중심가로인 '우마길'은 기존의 일방통행(1차선)을 양방통행(2차선) 체계로 전환하고, 이번에 재개발구역에서 제외된 가리봉시장 등을 포함한 일대를 지구단위계획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G밸리와 주변 도시 밀도·높이를 고려해 현재 용도지역을 2종 7층에서 '준주거' 50층 내외로 상향해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경관을 만들어 낼 계획이다.

남부순환로 인접부인 남측에는 50층 내외의 고층 고밀 타워동을 배치하고, 북측 구로남초등학교 주변은 중저층의 판상형을 배치해 학교변으로 열린 경관을 형성한다.

가로별 특화계획을 통해 기존에 좁은 골목길과 급경사를 개선해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로를 조성한다. 구로남초등학교에서 단지를 거쳐 우마길로 연결되는 '공공보행통로'를 안전한 통학로로 만들 예정이며, 우마길에 배치될 연도형 상가의 저층부는 '디자인 특화구간'으로 조성해 가로 활성화를 유도한다.

시는 최근 '신속통합기획 절차 간소화'에 따라 올해 중 가리봉동 115번지 일대의 정비구역 및 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 사업시행계획 통합심의 등을 적용받아 전반적인 사업 기간 또한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남준 도시공간본부장은 "오랫동안 개발이 정체됐던 가리봉동 일대가 서남권 대표 주거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