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34兆 투입 '출퇴근 30분 시대' 연다
국토부, 134兆 투입 '출퇴근 30분 시대' 연다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2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수립
GTX-A 최초 개통…D·E·F 노선 임기 내 예타
연내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선정
▲GTX 노선도
▲GTX 노선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를 개최하고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과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교통 분야의 3대 혁신으로 ▲속도 혁신:전국 GTX 시대를 통한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 실현 ▲주거환경 혁신:신도시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한 삶의 질 제고 ▲공간 혁신:철도·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재구조화 등의 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오는 3월 말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 개통하는 등 2028년까지 순차 개통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B·C노선도 연초부터 즉시 착공하고 적기 개통(B노선 2030년, C노선 2028년)을 위해 공정을 차질 없이 관리하는 등 1기 GTX 성과를 가시화해 본격적인 수도권 GTX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GTX A·B·C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해 이른바 '2기 GTX 시대'를 빠르게 준비하기로 했다.

GTX A 노선의 경우 기존 파주 운정~화성 동탄 노선을 연장해 평택 지제(20.9km)까지 잇는 방안을 추진한다. GTX B 노선(인천 송도~남양주)은 마석에서 춘천(55.7km)까지 연장한다.

GTX C 노선(양주 덕정~수원)의 경우 상단으로는 덕정에서 동두천(9.6km)까지 연장하고, 하단으로는 수원에서 화성, 오산, 평택, 천안을 지나 아산(59.9km)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A·B·C 노선 연장은 선(先)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을 협의, 후(後)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의 비용 부담이 합의되는 경우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한다.

GTX D·E·F 신규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하며, 1단계 노선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GTX와 같은 수준의 우수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다.

특히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CTX)으로 선정·추진하고,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하여 급행철도로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적극 발굴해나간다.

정부는 신도시 교통 불편 지역을 대상으로 권역별 맞춤형 대책도 추진한다. 우선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 완화 대책을 시작으로 수도권 주민의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해 주요 권역별로 광역버스 도입 확대, 전용차로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출퇴근 교통 대책을 마련한다.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 확대, 급행 버스 도입, 좌석 예약제 수도권 전역 확대 등 광역버스 이용 편의도 지속적으로 제고할 예정이다.

한편, 수도권 4대 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집중 투자를 통해 주요 광역교통시설의 완공 시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약 11조원)을 활용해 집중 투자하고, 사업의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절차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투자 재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LH 회계 내 광역교통계정도 신설한다. 관계기관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고 있는 경우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직접 갈등을 조정·중재해 사업을 정상화할 계획이다.

공간 혁신 방안으로 철도·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재구조화를 추진한다. 철도지하화특별법 시행에 맞춰 하위법령을 마련하고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추진 기반을 완비한다.

특히 철도 지하화 사업의 성공 모델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종합계획 수립 전까지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정체 문제의 개선을 위해 지하 고속도로 사업도 본격화한다. 특히 수도권제1순환(서창~김포), 경부(용인~서울), 경인(인천~서울)은 사업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