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시속 320㎞급 KTX 열차 이름 공모
코레일, 시속 320㎞급 KTX 열차 이름 공모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1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올해 선보이는 시속 320㎞급 KTX 열차의 이름을 대국민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새로운 KTX는 고도화된 국내 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차세대 친환경 고속열차다. 국내 최고운행속도 320㎞(설계속도 352㎞/h)로 설계됐으며, 열차 1대당 8칸 515석의 좌석을 제공해 수송력을 높였다.

특히 KTX-이음과 같은 동력분산(EMU) 방식이 적용돼 좌석 효율이 높고 가감속력이 뛰어나 역간거리가 짧은 우리나라 철도 환경에 최적화된 열차라는 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EMU 방식은 기존 KTX와 KTX-산천 등 동력이 한 곳에 있는 동력집중식과 달리 열차 칸마다 동력과 제동장치가 있다.

코레일은 올 상반기 2대를 시작으로 오는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총 19대의 새로운 KTX를 도입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KTX-마음, KTX-이음에 이어 '한국철도의 희망, 미래, 염원’을 품은 신형 열차의 이름을 ‘KTX-OO’ 형식으로 모집한다.

공모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달 28일까지 코레일홈페이지나 공식 SNS를 통해 ‘공모 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의미와 함께 이름을 제출하면 된다.

코레일은 향후 공모 결과와 네이밍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고객대표, 언어 및 브랜드 등 외부 전문가의 검증과 추천 과정을 거쳐 최종 이름을 확정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KTX-산천’ 조립블록을 증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