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검단에 2개 역 설치…국토부, 조정안 제시
'5호선' 검단에 2개 역 설치…국토부, 조정안 제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1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광위, '인천 검단 2개역 경유' 조정안 제시
인천 불로 정거장→김포 감정동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정부가 인천에 2개 정거장을 설치하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을 내놓았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9일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자체 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은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의 극심한 혼잡 등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문제 개선을 위한 근본적 대안으로 조속한 추진 필요성이 지속 제기돼 왔으나, 세부 노선에 대한 인천시와 김포시의 대립으로 사업 추진 절차 이행이 지연돼 왔다.

인천시는 검단 지역에 4개역을 설치해 U자로 경유하는 노선을 제시한 반면, 김포시는 인천 검단 우회를 최소화해 2개역만 설치하는 방안을 주장해 왔다.

김포시 안에 따르면 총 연장 길이는 23.9㎞가 되고, 총 사업비는 2조7900억원, 시종점 이동 시간은 23.7분 수준이 된다. 그러나 인천시 안에 따르면 총 연장 길이는 김포시 안보다 2.04㎞ 더 긴 25.94㎞가 되고, 총 사업비(3조1700억원)와 시종점 이동시간(26.7분) 더 늘어나게 된다.

이에 대광위는 지난해 9월부터 전문가·지자체 합동회의, 전문가 현장 방문, 전문가 TF 운영 등을 통해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분석 및 지자체장 면담 등 각 지자체와 개별 협의도 진행해 조정 노선과 비용 분담 방안을 마련했다.

▲5호선 연장 사업 대광위 조정 노선
▲5호선 연장 사업 대광위 조정 노선

그 결과,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설치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노선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대광위는 이 조정안이 확정될 경우 총연장은 25.94㎞, 사업비는 3조700억원, 통행시간은 25.7분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으로 김포,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측면을 고려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분담 방법은 5호선 연장사업 총사업비 중 각 지역(인천·김포)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만큼 인천검단 신도시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2024년 지구지정 예정)에서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분담하도록 했다.

아울러, 건설폐기물처리장 조성에 대해서도 김포시·인천시 공동 책임하에 추진하는 것을 제안했으며, 서울시-김포시 간 체결된(22.11월) 업무협약 내용을 고려해 부지 제공 등 역할을 분담하되, 분담 비율 등은 인천시가 김포시와 별도 협의를 거쳐 확정하도록 했다.

이번에 발표한 조정안에 대해 2월까지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칠 예정이며, 대광위는 이후 의견수렴 결과 등을 검토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각 지자체는 대광위 조정 노선안의 각 소관 사항에 대해 지역 의견수렴과 타당성 분석(예비타당성조사 준비를 위한 기술검토)을 추진할 예정이며,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기되는 사항(정거장 신설, 노선 추가 연장 등)은 추가적인 기술 검토 등을 수행한 후 대광위에 그 결과를 제출하면, 대광위는 제안 사항에 대한 타당성 등 반영 여부를 판단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 발표를 계기로 그간 중단됐던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두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추가 정거장 신설 등 지역의 요구에 대해서는 기술 검토 등이 완료되는 대로 지자체·전문가 등과 반영 필요성을 논의해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