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물 에너지효율화 지원…300억 무이자 융자
서울시, 건물 에너지효율화 지원…300억 무이자 융자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1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최대 20억·주택 최대 6000만원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가 노후건물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공사비를 무이자 융자로 지원하는 '2024년 건물에너지효율화(BRP) 융자지원 사업'을 1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 온실가스의 약 70%가 건물 분야에서 배출되고 있으며, 단위면적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신축보다 2배 이상 높은 노후 건축물이 전체 건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관리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민간 건축물 에너지 성능 개선 촉진을 위해 올해 무이자 융자 지원 규모를 지난해보다 80억원 증액해 300억원까지 확대했다

지원대상은 승인 후 10년이 지난 서울 소재 민간 건축물로 건물은 최대 20억원, 주택은 최대 6000만원까지 무이자 융자를 지원한다. 융자금은 8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주택 부문 대출 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증보험 가입 요율은 전년대비 23.7% 낮췄다. 1000만원 융자 시 평균 보험료는 약 12만원에서 9만원으로 줄어든다.

참여를 희망하면 시 건물에너지효율화(BRP) 지원 시스템에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이후 융자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약정된 금융기관의 대출 절차에 따라 공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시공 계획과 다르게 공사를 진행하는 등 위반사항이 발생할 경우 해당 업체에 대해 최대 2년 이하의 사업 참여를 제한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2월 1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 강당에서는 건물·주택소유자·시공업체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여장권 기후환경본부장은 "건물 에너지 효율화 사업은 냉·난방비용도 줄이고 주거환경도 개선시키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건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면서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