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115억 규모 '이집트 철도시스템 현대화 자문 사업' 수주
코레일, 115억 규모 '이집트 철도시스템 현대화 자문 사업' 수주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12.2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세계은행이 재원을 지원하고 이집트 철도청(ENR)이 발주한 ‘철도신호시스템 현대화 자문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다국적 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이집트 수도 카이로에서 베니수에프까지 약 125㎞ 구간 철도 개발 사업에 참여하며 설계검토부터 시운전까지 시설선진화를 위한 자문을 맡는다. 사업비는 총 115억원 규모로 코레일은 독일과 터키, 이집트의 철도 엔지니어링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세부적으로 ▲열차운영 관련 인력 운영 ▲규정·매뉴얼 검증 ▲열차운영을 제어하는 설비의 설치 ▲시설 시험과 열차 시운전 등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모든 열차를 한 곳에서 조정하는 ‘열차중앙제어(CTC)’ 기술을 비롯한 철도운영 관련 최고 수준의 국내 전문가를 투입해 선진 철도 운영체계를 접목할 계획이다.

앞서 이번 프로젝트는 입찰 초기인 2021년 말부터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철도 선진국에서 19개의 철도 관련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 코레일은 다국적 해외 엔지니어링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기술협력 전략으로 1차 적격심사를 통과한 데 이어 기술 및 가격 등의 종합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문희 사장은 “이번 사업은 코레일이 오랫동안 쌓아온 해외사업 노력이 일궈낸 결실”이라며 “IT기술과 접목한 첨단 철도운영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외 철도시장에 적극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2007년 해외 철도차량 분야 자문 사업을 시작으로 탄자니아 중앙선 철도건설 자문 사업, 탄자니아 운영유지보수 자문 사업, 필리핀 운영유지보수 자문 사업 등을 수주하며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