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UAM 인증기준 안내서’ 마련…조기 상용화 지원
국토부, ‘UAM 인증기준 안내서’ 마련…조기 상용화 지원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12.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체 안전성 기반 UAM 실현 도모…21일 산·학·연 설명회 개최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실현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UAM 인증기준 안내서(가이드라인)'를 마련하고 21일 서울 스페이스쉐어 서울역센터에서 국내 산학연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UAM 기체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2월 국토부,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전기추진 등 분야의 외부전문가로 협의체를 구성한 후 9개월간 논의를 거쳐 이번 안내서를 마련했다.

안내서는 비행기, 헬리콥터, 엔진, 프로펠러 등 인증기준이 포함된 '항공기 기술기준'(국토부 고시)을 기본으로 작성했다. UAM 기체의 설계·제작 및 안전성 인증 등을 위해 필요한 비행성능, 구조, 전기엔진 등 10개 분야(151항목)의 인증기준과 관련 절차 등을 수록했다. UAM에 특화된 수직 이·착륙 및 전기추진 등에 대한 기준도 담았다.

국토부는 이번 안내서를 새로운 UAM 기체를 개발해 인증받고자 하거나 이를 준비하는 제작사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제공할 방침이다. 이후 지속해서 보완해 UAM 인증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UAM 연구그룹에 참여해 국제표준 마련에 기여하고,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유럽 항공안전청(EASA)과도 협력해 UAM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