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 '월곶~판교 복선전철 제9공구' 수주
금호건설, '월곶~판교 복선전철 제9공구' 수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2.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제9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노선도
▲‘월곶~판교 복선전철 제9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노선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금호건설은 국가철도공단에서 발주한 '월곶~판교 복선전철 제9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를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공사는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을 잇는 '월곶~판교 노반신설 공사'의 일부구간이다. 총 사업비 1조6689억원의 대규모 공사로 발주 단계부터 관심을 받았다. 지난 10월 진행된 총 7개 공구(2~5공구, 7~10공구) 입찰에는 금호건설을 비롯해 25개의 대형 건설사가 모든 공구에 참여했다.

9공구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일원을 연결하는 철도 공사다. 총 공사비는 2720억원이며, 금호건설은 80%의 지분을 갖고 있다. 9공구의 총 길이는 5.704㎞로 모든 구간이 지하 터널로 건설된다. 지하 터널에는 정거장 1곳과 본선환기구 2개소가 포함된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0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도권 서남부권 철도망이 확충돼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수인선, 소사~원시선, 신안산선, 경강선 등과 연계하면 동서 간선철도망이 구축돼 교통혼잡이 해소될 전망이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내년에도 철도공단에서 발주하는 대규모 철도 공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주잔고를 꾸준히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