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주 남구 등 도시재생사업 20곳 선정…1.2兆 투입
국토부, 광주 남구 등 도시재생사업 20곳 선정…1.2兆 투입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2.1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쇠퇴 지역 445만㎡ 재생·약 9000개 일자리 창출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제3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해 올해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신규 사업지로 광주 남구, 부산 서구, 경기 김포, 전북 군산 등 20곳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에 따라 추진 중인 사업유형 중 ▲지역 거점 조성을 위한 혁신지구 ▲소규모·신속한 사업을 위한 인정사업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한 도시브랜딩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지역특화재생사업에 대해 실시했다.

▲혁신지구는 산업·상업·주거 등이 집적된 지역거점을 조성하는 지구단위 개발 사업 ▲인정사업은 신속한 소규모 재생사업을 목적으로 활성화계획 수립없이 시행하는 점단위 사업 ▲지역특화재생은 중심·골목상권 활성화, 도시경쟁력 강화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사업이다.

총 49곳이 접수해 그 중 실현 가능성과 사업 타당성 평가 등을 거쳐 사업목적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완성도 높은 사업을 선별해 최종 20곳(혁신지구 1곳, 인정사업 3곳, 지역특화재생 16곳)을 선정했다.

특히, 지역문화 자원을 활용한 도시브랜드 및 일자리 창출, 대학-기업-지역 간 연계를 통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등 지역주도·민간참여 특화재생사업이 다수 선정됐고, 지구단위 개발사업인 혁신지구(광주 남구)를 통해 교통허브 구축 및 산학연 클러스터 등 지역 경제 거점도 조성될 예정이다.

광주 남구는 혁신 지구로, 부산 남구와 경기 김포, 전북 군산은 인정사업으로 추진된다. 부산 사상구, 인천 서구, 경기 연천, 강원 동해·평창, 제주 서귀포 등에서는 지역특화재생 사업이 추진된다.

광주 남구는 송암산단의 기존 모빌리티 정비 자원과 광주시의 미래차 관련 시설·조직 등 인프라를 활용해 친환경 미래차 전환에 대비한 모빌리티 애프터마켓 산업 육성 거점으로 재탄생한다. 모빌리티 복합허브센터, 문화콘텐츠 테마파크, 통합 공공임대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제주도 서귀포는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 마을 조성, 강원 동해에서는 F&B(식음료) 창업 지원 등 사업이 진행된다.

또 이번 선정에서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실적평가, 부처연계사업 포함 여부 외에도 재난·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국토공간 재난재해 진단시스템을 활용해 방재계획을 수립했을 경우 가점을 부여했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사업 신규 사업지에는 국비 2777억원, 지방비 2107억원 등 총 1조2032억원이 투입돼 쇠퇴지역 445만㎡를 재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생활밀착형 공동이용시설 36개, 창업지원공간 20개, 공공임대 등 신규주택 공급 및 노후주택 수리 등 도시 및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약 9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신규사업지 20곳 중 17곳(85%)이 비수도권이며, 지방 중·소도시(인구 50만 이하) 비중은 95%로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