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률에 따라 갈리는 실사용 면적, 전용률 높은 상가 인기
전용률에 따라 갈리는 실사용 면적, 전용률 높은 상가 인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0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티오씨엘 1단지 단지 내 상가', 전용률 94%.. 넓은 공간활용 가능
▲시티오씨엘 1단지 투시도
▲'시티오씨엘 1단지' 투시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아파트 전용률에 따라 실사용 면적이 달라지면서, 전용률이 높은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전용률이란 분양면적에서 복도나 계단, 화장실, 주차장 등 공공시설면적을 제외한 실사용 면적이 전체 분양 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일컫는다. 전용률이 높은 상가의 경우 공간을 보다 넓게 활용할 수 있어 원하는 점포 구성이 가능하다.

전용률이 높은 상가는 분양가 인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예컨대 전용률 50%에 공급면적이 33㎡인 A상가의 분양가가 3억원이라고 가정할 때, 해당 상가의 전용면적 3.3㎡당 분양가는 6000만원에 달한다. 반면, 같은 조건의 전용률 80%인 B상가는 실사용 면적 3.3㎡당 분양가가 3750만원에 불과하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는 이달 시티오씨엘 1-1블록에 조성하는 ‘시티오씨엘 1단지 단지 내 상가’ 입찰을 진행한다.

‘시티오씨엘 1단지 단지 내 상가’는 연면적 1203㎡ 규모로, 지상 1층 전용면적 36~47㎡ 총 27개 호실로 이뤄진다. 앞서 지역 내 공급돼 조기 완판된 바 있는 ‘시티오씨엘 3단지 단지 내 상가’인 ‘스타오씨엘 에비뉴 Ⅰ’에 이어 시티오씨엘에서 선보이는 두번째 상업시설인 동시에, 시티오씨엘 내 ‘최초’ 입점 상가다.

상가는 상당수가 네모 반듯한 직방형 구조 설계로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했으며, 일반 상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94%의 높은 전용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하고 니즈에 맞는 점포 구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가시성과 시인성이 뛰어난 대로변 코너 입지에 이색적인 외관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며, 전호실 1층 스트리트형으로 설계해 집객력과 고객 체류시간을 극대화했다.

최근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단지 내 상가’로, 편의점∙세탁소 등 생활밀착형 업종은 물론, F&B∙H&B 등 다양한 업종의 유치가 가능하다.

배후단지 입주민 1131가구를 포함, 시티오씨엘 내 주거타운 1만3000여 가구를 도보권 고정 소비층으로 둘 수 있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 이 인접한 역세권 입지로, 지하철역 이용객 등 유동인구 흡수가 기대되며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각종 생활편의시설과의 연계가 가능하다.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 일원에 있으며,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