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전문가 한자리…국립환경과학원, 국제 심포지엄 개최
국내외 전문가 한자리…국립환경과학원, 국제 심포지엄 개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11.0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서 '제6회 국제 미세플라스틱 학술 토론회'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는 2일 강원도 강릉 씨마크호텔에서 ‘미세플라스틱 관리동향, 분석, 분포특성 및 위해성’을 주제로 '제6회 국제 미세플라스틱 학술 토론회(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18년부터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 미세플라스틱 학술토론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립환경과학원과 한국환경분석학회 공동으로 개최하며, 2일 오후 1시 30분부터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행사는 2부로 구성되며, 1부는 '미세플라스틱의 관리동향 및 분석', 2부는 '미세플라스틱의 분포특성 및 위해성'을 주제로 진행된다.

각 시간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영국, 독일 등 8명의 국내외 전문가가 미세플라스틱의 최근 연구동향을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이용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제환경협력센터장이 '플라스틱 국제협약 협상 동향' ▲윈 카우거 미국 무어 플라스틱 오염 연구소 박사가 ‘먹는 물의 미세플라스틱 자동 분석’ ▲신동하 인하대학교 교수는 ‘라만기반 고속 초미세플라스틱 분석법 개발’ ▲마리우스 베드나즈 독일 연방환경청(UBA) 박사는 ‘미세플라스틱 분석을 위한 열추출/탈착-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 최적화’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티모시 간트 영국 보건안전국 교수가 ‘세포 내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 평가’ ▲임동훈 국립수산과학원 박사는 ‘미세플라스틱 조사지침서에 기초한 우리나라 연안 미세플라스틱 농도’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연안 수질 연구소의 레아 손튼 햄튼 박사는 ‘수생생물의 독성 이해에 가장 유용한 농도측정법 및 입자특성’ ▲이재웅 국립환경과학원 박사는 ‘도로 환경 먼지 중 타이어 유래 입자 분포 및 유해성’에 대한 연구내용을 발표한다.

이어 국내외 발표자들과 청중들이 함께 미세플라스틱 관리동향, 분포특성 및 위해성 등을 주제로 토론한다.

이수형 환경기반연구부장은 "이번 행사는 다양한 분야의 미세플라스틱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하고 과학적 기반을 다지는 장"이라며 "국내외 전문가들과 지속적인 논의와 상호 교류를 통해 미세플라스틱 연구동향 공유 및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