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국 국토부 차관, 베트남과 고속철도 사업 협력 논의
백원국 국토부 차관, 베트남과 고속철도 사업 협력 논의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10.25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백원국 제2차관이 25일 응우옌 단 후이 베트남 교통부 차관과 만나 베트남에서 검토 중인 '베트남 북남 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만남은 호찌민∼하노이 고속철도 사업을 구상하는 베트남 측에서 세계 5번째로 고속철도를 개통해 운영 중인 한국의 경험을 전수받기를 희망하면서 성사됐다.

백 차관은 "한국은 2004년 경부고속철도를 시작으로 호남고속철도·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까지 성공적으로 개통해 안정적으로 운영 중인 경험을 갖춘 나라"라며 "베트남이 북남 고속철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 차관은 고속철도 건설 전담조직인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설치·운영으로 초창기 고속철도 건설사업 경험과 기술 부족을 극복할 수 있었으며 해외 기술이전 및 국가 R&D를 통해 세계 4번째로 고속철도 차량을 독자 기술로 개발·상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로 선정되도록 11월 예정된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에서 부산 지지를 당부했다.

응우옌 차관은 "한국에서 공유해준 내용을 잘 반영해 북남 고속철도 사전타당성조사를 올해 중 마무리해 오는 2025년까지 정부 방침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정부 방침이 확정된 이후 설계·시공 등 북남 고속철도 사업 본격화 과정에서도 한국과 지속적인 협력체계가 구축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