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中 산둥성과 녹색산업 협력 재개
환경부, 中 산둥성과 녹색산업 협력 재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10.0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산업 협력 실무위원회 개최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지난 5일 서울 중구에 소재한 환경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중국 산둥성 생태환경청과 녹색산업 협력 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와 산둥성은 2005년부터 정부 간 녹색산업 협력 실무위원회를 운영해 왔으나 코로나19로 2020년부터 교환 시찰이 중단되고, 현장 수출상담회도 비대면으로 열리는 등 실질적인 협력 효과를 끌어내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이번 실무위원회에서는 한중 산둥성 간 녹색산업 교류 협력 체제를 다시 회복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내년은 한·산둥성 간의 교류·협력이 20주년이 되는 해로, 우리나라 녹색산업체가 중국 산둥성에 방문해 현지 발주처 및 관련 기업들과 1대1로 상담하는 현장 수출상담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양국 기업들이 상호 녹색기술·산업 현장을 탐방할 수 있는 교환 시찰을 재개한다. 우리 기업들이 중국 내 관심이 있는 분야의 현장을 방문하고 시장 조사를 하는 한편, 중국 기업들도 우리 우수 기술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나라에 방문할 수 있도록 상호 초청할 예정이다.

중국은 녹색시장의 규모가 커 국내 녹색산업체의 진출 수요도 높지만, 정책 및 제도가 갑자기 급변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부 간 협력이 필요하다.  

환경부는 산둥성을 시작으로 코로나19로 협력·교류가 제한됐던 중국 생태환경부, 허베이성 등과도 녹색산업 협력을 본격적으로 재가동할 수 있도록 협의를 확대할 예정이다.

장기복 녹색전환정책관은 "중국은 환경분야 협력이 중요한 국가"라며 "중국과 녹색산업 협력이 다시 시작됨에 따라 국내 기업의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해 녹색산업 소재·부품·장비의 안정적인 수출 판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