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내년도 댐 건설·리모델링 10곳 추진
환경부, 내년도 댐 건설·리모델링 10곳 추진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9.0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예산안에 93억원 책정…전문가 의견 반영 계획 공식화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이날 간담회에 나온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내년부터 전국 10곳의 신규 댐 건설 및 기존 댐의 리모델링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달 29일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에서 신규 댐 건설 및 기존 댐 리모델링을 위한 예산으로 총 93억원을 책정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학계 등 댐 관련 전문가 10명이 참석했으며,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회의를 주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신규 댐 건설과 기존 댐 활용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최근 남부지방의 극한 가뭄 등 2010년 이후 가뭄 발생이 급증하고, 극한 호우 발생으로 2019년 이후 홍수로 인한 사망 및 피해가 과거에 비해 증가하는 상황 등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을 비롯해 일상화된 기후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물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물그릇 확보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과거에 비해 국토공간 이용에 대한 환경 변화가 생기고 국토활용이 달라져 적극적인 조사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대규모 수몰 등으로 기존 댐을 높이는 증고 방식 대신 상류에 보조댐을 건설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보조댐이 상류에 쌓이는 흙(퇴사)을 저감시키고 상류 수질오염원도 차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중소규모 신규댐 뿐만 아니라 기존 농업용 저수지를 활용해 이·치수 용량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2006년 농업용 저수지의 물그릇을 넓힌(2006년, 80만㎥에서 2790만㎥로 증가) 경상북도의 성덕댐을 모범사례로 제시하며, 타 기관 사이에서 잘 협조된 사례가 확산되도록 지자체,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내년부터 댐 건설 등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추진할 때 지역의 수용성이 매우 중요하며, 지역의견 수렴을 위해 지자제와 협의하고, 댐 주변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시키고 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지역의 수용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한화진 장관은 "간담회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경험과 구체적인 의견을 향후 댐 정책 추진 시 적극 반영하고, 관련 계획 수립시 전문가 의견과 함께 지자체 및 지역주민 의견 등도 추가로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