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1회 가상현실 자율주행 챌린지' 개최
서울시, '제1회 가상현실 자율주행 챌린지'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8.2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고등·대학생·대학원생 대상…9월 15일까지 신청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랩스, 모라이, 아프리카TV와 함께 오는 10월 30일 가상현실세계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는 '제1회 서울 가상현실(버츄얼) 자율주행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참가 신청은 오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 가능하며 자율주행에 관심 있는 전국의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팀(팀당 3~5명)을 꾸려 라이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챌린지는 예선과 본선으로 치러지며, 본선 진출 20개 팀이 가상현실세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동시에 출발시켜 ▲최단경로 주행 ▲차로변경 ▲교통신호준수 ▲돌발상황 및 불법주정차 회피 ▲고속주행 ▲기상상황 대처 등 주어진 임무(미션)를 법규 위반 없이 수행하면서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착하는 순서대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결선을 치른다.

특히, 실제 도로환경에서는 안전상 경연이 어려운 고속주행, 기상상황 변화 시 주행 등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겨뤄 가상현실세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본선은 10월 30일 국내 최대 e-스포츠 전용 경기장인 '상암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개최되며, 경연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함께 열린 예정이며 유튜브 등을 통해 경연 실황을 생중계한다.

본선에 진출한 20개 팀 중 5개 팀에게는 서울시장상을 수여하고, 입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1위 500만원 등)과 함께 3위 입상자까지는 네이버랩스 채용시 서류전형 통과 등 특전이 제공될 예정이다.

윤종장 도시교통실장은 "시가 국내 기술로 구축한 자율주행 가상현실세계에서 미래 자율차 인재들이 실력을 펼치는 만큼, 이번 대회에 기대감이 크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가상현실 주행 환경 구축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찾아오는 '열린 자율주행 상용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