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석탄재 수처리제 개발·성과확산 업무협약 체결
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석탄재 수처리제 개발·성과확산 업무협약 체결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3.07.2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는 25일 AMK세라텍, 아쿠아셀, 리트코와 합동으로 석탄재 수처리제 개발 및 성과확산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석탄화력발전소 운영 중 발생되는 석탄재의 구성성분이 폐수처리에 사용되는 수처리제(응집제)의 원료와 유사하다는 아이디어를 연구개발한 결과 제품화에 성공했고 현재는 상용화를 위한 준비 단계에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응집제의 원료(보크사이트 광물자원) 및 생산제품은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고 보조 화학약품(염산, 가성소다 등) 투입으로 인한 화학 안전사고 및 동절기 수질저하 등 여러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으나,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폐자원으로 폐수를 처리함으로써 친환경은 물론 기존 제품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리트코는 파트너사의 고농도 폐수에 대한 사전 테스트를 통해 개발제품의 우수한 성능을 확인했으며 미국, 유럽, 중동 등 해외에서도 사용할 계획이다.

협약에 참여한 영흥발전본부 등 4개사는 이번 사업이 폐자원으로 광물자원을 대체하는 순환경제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폐수처리산업에서 석탄재가 시장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영흥발전본부 관계자는 "석탄재로 발전소 폐수를 처리하는 초격차 친환경발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며 개발제품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통해 지난해 범정부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최고의 기관으로 선정된 명성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