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청약 인기 지역 어디…하반기 분양에도 주목
상반기 청약 인기 지역 어디…하반기 분양에도 주목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3.07.07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덕국제신도시·이문-휘경뉴타운·청주 테크노폴리스 등 눈길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부동산 침체로 분양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올 하반기에도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지역을 중심으로 청약통장이 쏠릴 전망이다. 이들 지역은 앞선 공급으로 그 수요와 미래가치가 검증됐기 때문이다.

올해 상반기 분양으로 인기가 검증된 지역은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 ▲가재울뉴타운 ▲이문∙휘경뉴타운 ▲청주 테크노폴리스 등이 대표적이다.

경기도에서는 신도시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쾌적한 주거여건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합리적인 가격이 많은 청약자들을 끌어들인 것으로 분석된다. 지방에서는 충청북도 청주시 테크노폴리스가 눈에 띈다. 해당 지역에서는 올해 상반기 분양한 3개 단지 모두가 두자릿 수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청약 대박 지역에서는 하반기에도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

경기도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는 호반건설이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3차’를 7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고덕국제신도시 A49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3층, 9개동, 전용면적 84~100㎡ 총 703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지난해 진행한 사전청약에서 평균 6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과 SRT 정차역인 지제역 이용이 가능하다. 고덕국제신도시를 순환하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정류장도 단지 인근에 예정돼 있다. 단지 바로 옆 초중고교 부지가 예정돼 있고, 국제학교를 비롯한 에듀타운도 계획돼 있다.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3차’ 조감도, 자료제공: 호반건설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3차’ 조감도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산업이 ‘호반써밋 이스트파크’를 분양 중이다. '호반써밋 이스트파크'는 지하 2층, 지상14~25층, 14개 동, 전용 59㎡·84㎡ 총 111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 가구수는 ▲59㎡A 396가구 ▲84㎡A 599가구 ▲84㎡B 115가구이다. 경의중앙선 금릉역, 운정역과 서울문산고속도로 금촌IC를 통해 서울 중심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8월 ‘힐스테이트 더 운정’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9층 규모이며, 아파트 774가구를 포함해 오피스텔(2669실), 문화·근린생활·판매시설 등이 조성되는 주거복합단지다. 경의중앙선 운정역이 가깝고, 향후 GTX-A 노선이 개통하면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운정호수공원과 생태하천인 소리천이 인접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충청북도 청주시 테크노폴리스에서는 신영이 이달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의 주거용 오피스텔을 분양할 예정이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S1블록에 들어서며, 오피스텔은 지하 2층~지상 27층, 2개동, 전용면적 108㎡의 234실이 공급될 예정이다. 테크노폴리스는 약 380만 단위의 산업단지로, 기업체와 함께 주거, 상업, 관공서, 학교 등의 시설이 조성되는 자족도시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해 내부 채광에 신경을 썼고, 일부 타입은 주방과 거실이 마주보는 구조로 통풍과 환기에 유리하도록 설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