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모든 공공 건설사업 정보 ‘디지털화’한다
2030년까지 모든 공공 건설사업 정보 ‘디지털화’한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7.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건설공사 지원통합정보체계 기본계획’ 발표
디지털 기반 공공 건설정보 정책 로드맵 마련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공공 건설공사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그 성과가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향후 5년간의 정책 로드맵('23~'27)인 '제6차 건설공사 지원통합정보체계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그간 건설사업 정보화가 진행됐으나 공공의 보유정보를 민간으로 개방하고 건설현장에 행정 자동화를 고도화하기 위한 성과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이에 따라, 6차 기본계획은 '2030년 모든 건설사업 정보의 디지털화'를 비전으로 ▲건설CALS 보유정보 개방 확대(59→75%) ▲종이서류 없는(Paperless) 건설행정 완전 정착(100%)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셋 공개(0→20%) 등을 3대 목표로 설정했다.

우선 빅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한다. 공공·민간이 생산하는 건설정보를 통합 관리해 지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BIM(건설정보모델링) 활용을 위한 공종별 상호 운용성을 확보한다.

또한, 건설행정 업무를 디지털 환경으로 완전히 전환해 건설 행정업무 간소화를 추진하고 기존 종이서류는 디지털 정보로 전환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환경을 구축한다.

관리체계도 개편·확산한다. 건설사업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효율성 제고 및 기능 개선을 통해 디지털 공사관리 지원체계의 완성도를 높인다.

향후 국토부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연차별로 구체적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김규철 기술안전정책관은 “제6차 기본계획과 이에 따른 시행계획을 통해 공공 건설 전 과정의 정보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관리해 건설혁신을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