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업계와 국제 환경 규제 대응 방안 논의
환경부, 산업계와 국제 환경 규제 대응 방안 논의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7.03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공시·공급망 실사 등 최신 동향 공유 및 대응방안 모색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은평구 소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국제환경규제 관련 업계 간담회를 열고 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등 수출기업들의 대응 현황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논의는 최근 국제적으로 환경 관련 규제들이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마련됐다. 국제회계기준(IFRS) 측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기후 관련 공시 기준 최종안을 발표했고, 이에 앞서 지난달 14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의 배터리법이 유럽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는 등 제품 단위로까지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그간 환경부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컨설팅과 인력 양성, 국가 환경 전과정 목록(LCI DB) 구축 등을 지원해왔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민간 전문가들은 최근 국제환경규제 현황을 공유했고, 참석 기업과 업종단체는 수출 촉진을 위해 환경부에 환경정보 측정 지원, ESG 규제동향 정보 제공, ESG 교육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앞으로 환경부는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해 공급망 실사, 기후공시 등 최신 동향을 업계와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국제 공시기준에 맞춰 환경정보공개제도를 개편할 방침이다. 탄소배출량 측정·보고·검증(MRV)도 지원할 예정이다.

금한승 기후탄소정책실장은 "탄소중립이 통상 규범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이 세계적인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