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최고 13층 용인 모듈러 주택 준공식 개최
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최고 13층 용인 모듈러 주택 준공식 개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3.06.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력·경험 바탕…플랜트 사업영역 확장·해외시장 공략 추진
▲27일 경기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경기행복주택 일대에서 진행된 준공식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왼쪽 세 번째)과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오른쪽)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7일 경기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경기행복주택 일대에서 진행된 준공식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왼쪽 세 번째)과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오른쪽)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13층 높이의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경기행복주택 일대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김효정 국토부 주택정책관, 이상일 용인시장, 박승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김민근 경기주택도시공사 부사장(전략사업본부장),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모듈러 주택은 주요 구조물과 건축 마감 등을 포함한 모듈러 유닛을 공장에서 선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송해 조립하여 건설하는 주택을 말한다. 기존 방식과 비교해 소음, 분진, 폐기물 발생이 적고, 공사 기간도 30~50% 가량 단축시킬 수 있다. 현장 작업이 최소화 되는 만큼, 근로자의 안전성도 향상되며, 자재 재활용 및 재사용이 가능해 탄소 저감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한 국내 최고층(13층) 모듈러주택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전경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한 국내 최고층(13층) 모듈러주택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전경

현대엔지니어링이 민간사업자로 참여해 시공한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사업은 106가구 규모의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이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발주했으며, 국토부가 지원하는 국가 R&D사업으로 진행됐다.

그 동안은 건축법에 따라 13층 이상 건물은 3시간 이상의 내화 기준(화재 시 버틸 수 있는 시간)을 갖춰야 하는 등의 이유로 국내 모듈러 주택의 높이는 12층에 머물러 있었으나,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이 최초로 이 한계를 극복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모듈러 공법의 장점을 바탕으로 2012년부터 디자인, 신소재 적용, 정밀시공기법 등 모듈러 건축에 대한 연구개발 및 시공 역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현재까지 건설신기술 1건과 특허 11건을 획득했으며, 서울주택도시공사(SH), LH,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공공기관과의 공동연구 및 다수의 OSC(Off-Site Construction) 국가 R&D사업에 참여했다.

현재는 SH공사가 발주한 '가리봉 구 시장부지 복합화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모듈러)'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 구로구 일대에 174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을 모듈러 공법으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서울 내 최고층인 12층 높이와 최대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향후 민간 모듈러 사업 확장에 대비해 모듈러 주택의 고층화 및 상품 다양화 등 기존 공동주택 대비 동등 수준 이상의 상품성과 주거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플랜트 분야에서도 모듈화를 통한 OSC 확대를 추구, 전반적인 사업영역에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2021년 11월 완공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 당시, 1.2km의 해상 접안 시설 중 500m에 해당하는 시설을 12개의 모듈로 구성해 6개월 이상의 공기 단축 효과를 얻었다.

해외사업 진출도 검토 중이다. 모듈러 기술력과 국내·외에서의 다양한 실행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세계 모듈러 건축시장은 2022년 기준 약 121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일본 등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두드러져 오는 2030년까지 약 200조원 규모로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 및 서울 내 최대 규모 모듈러 주택뿐만 아니라 대형 규모의 플랜트 사업에도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는 등 현대엔지니어링의 모듈러 공법 역량은 높은 수준”이라며 “향후 모듈러 사업에서 본격적인 국내 민간시장 확장과 해외사업 진출이 시작되면 연구개발 역량과 건축, 플랜트 사업 등 다방면에서의 모듈러 공법 실행 경험 및 노하우를 보유한 현대엔지니어링이 업계를 리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