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 "대구·경북 강점 살려 산단 신속히 조성할 것"
원희룡 장관 "대구·경북 강점 살려 산단 신속히 조성할 것"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3.06.2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스마트기술 국가산단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
▲26일 대구시청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이 대구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하고 있다.
▲26일 대구시청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이 대구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장관이 26일 대구와 안동을 찾아 대구·경북에 새로 선정한 국가산단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빠르고 내실있게 조성할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대구광역시청에서 대구광역시, LH, 대구도시개발공사와 ‘대구 스마트기술 국가산단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산단조성을 위해 원팀(One-team)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에서 원 장관은 “지난 3월 대구 국가산단을 선정한 이래 지난 5월 LH와 대구도시공사를 시행자로 지정하고, 오늘 이 자리에서 2차 전지 및 자동차 부품 앵커기업(선도기업)과 투자협약을 맺는 등 소기의 결실을 맺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업, 지자체와 함께 대구 국가산단을 실속 있게 조성하고, 도심융합특구 등 성장거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등 교통인프라도 차질없이 구축하여 대구 도약의 기반을 든든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원 장관은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권기창 안동시장, 손병복 울진군수와 함께 현안회의를 가졌으며, 경주·안동·울진에 조성될 신규 국가산단의 성공조성과 경북의 활력 제고를 위한 국토교통 현안과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경주, 안동, 울진의 신규 국가산단을 지역이 스스로의 강점을 살려 발전하는 기회의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경주 SMR 국가산단은 한국수력원자력, 문무대왕과학연구소 등과 연계해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차세대 원전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기반으로 육성될 예정이다.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은 안동에 터를 잡은 백신 선도기업들이 투자를 이어나가고, 산업용 대마(HEMP) 의약품을 개발과 생산을 위한 거점으로 육성된다.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단은 원자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열과 에너지를 활용해 탄소배출 없는 수소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청정에너지 생산기지로 육성된다.

회의 이후 국토부, 경상북도, 경주시, 안동시, 울진군과 LH, 경북개발공사는 ‘경북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산단조성 절차 신속 추진, 기업 투자수요 확보 등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현안회의에서 원 장관은 "이번에 선정된 경북 국가산단 3곳이 경북의 새로운 도약과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시행자인 LH, 경북개발공사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며 "신공항을 충분한 규모로 조성하고, 공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광역철도, 진입도로도 촘촘히 구축해 경북의 바이오, 원자력 첨단기업들이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