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행복도시 건설과정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행복청, 행복도시 건설과정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3.06.1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재 위한 연구용역 착수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건설과정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목록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행복청은 행복도시 건설과정을 담은 다양한 기록물을 대상으로 세계기록유산으로서의 핵심 가치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등재 추진전략 등을 수립하기 위해 이달 초부터 선행 기초조사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 기록물 수집과 관계기관 협업, 학술토론 등을 거쳐 등재를 신청할는 계획이다.

등재 신청 대상은 ▲책·필사본·안내홍보물 등 문자로 기록된 것 ▲데생·지도·악보·설계도면 등 이미지나 기호로 기록된 것 ▲음악 모음집·영화·음성기록물·사진 등 시청각 자료 등이다.

행복도시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중인 국가계획도시로 인도네시아, 몽골, 이집트 등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 중인 국가들로부터 성공적 벤치마킹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행복도시 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면 우리나라 도시건설의 경험과 기술 역량, 축적된 전문성 등 성공비결을 전 세계에 공유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행복청은 기대했다.

이상래 행복청장은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은 행복도시의 독창적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