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치구와 ‘2050 탄소중립 원팀’ 구성…기후위기 공동대응
서울시, 자치구와 ‘2050 탄소중립 원팀’ 구성…기후위기 공동대응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2.2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팀, 서울' 출정식 개최…공동 결의문 발표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서울시는 27일 오전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25개 자치구, 서울시의회, 서울시 및 자치구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시민 등 300여 명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원팀 출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2007년부터 선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시행해 왔으며, 자치구와 2050년까지 탄소중립 도시 서울 실현에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올해를 탄소중립 공동이행의 원년으로 정했다. 이번 출정식은 25개 자치구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동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탄소중립을 위한 시·구 공동결의, 자치구별 실천다짐 선언,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위원장의 기조강연, 자치구 우수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시와 자치구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책무를 다하고자 5가지 사항을 공동 결의했다.

먼저 시와 자치구는 저탄소 건물 전환을 가속화하고 교통, 에너지 분야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기로 했다. 시 온실가스 배출의 약 71%를 차지하는 건물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올해 노후건물 22만 가구를 저탄소 건물로 전환하고, 2026년까지 누적 100만 가구를 달성한다.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기후재난에 대응해 서울을 회복탄력성이 높은 도시로 조성하고, 기후 약자와의 동행을 추진한다. 올해 생활밀착형 공원 30개소(32만㎡)를 조성하는 등 그린인프라를 확충하고, 물순환과 쾌적성 향상을 위해 공공·민간 개발 사업 시 자연형 시설을 우선 계획하고 설치 유도한다.

공동 결의가 선언에만 그치지 않도록 시·구정 전 분야에 탄소중립을 고려한 시책을 반영토록 하고, 기후위기 대응 재원 마련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행사에서는 자치구의 탄소중립 우수사례 발표도 진행됐다. 최근 탄소중립 선포식을 개최한 동대문구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 제정,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한 사례 등을 소개했다.

행사는 인쇄물 없이 QR코드를 휴대전화로 인식해 발표 자료를 확인하고 행사장 내 생분해 현수막 사용, 기존에 사용했던 친환경 재질의 홍보 팻말(캠페인 피켓)을 재사용하는 친환경 행사로 진행됐다.

이인근 기후환경본부장은 "건물·교통 및 폐기물이 온실가스 배출의 95%를 차지하는 시의 실정을 감안할 때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후행동은 필수적“이라며 ”탄소중립이 달성되도록 '원팀 서울'과 함께 모든 시민이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