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GTX-A현장에 국내 최대 굴착기 TBM 적용
DL이앤씨, GTX-A현장에 국내 최대 굴착기 TBM 적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7.15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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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노선 5공구 건설 현장에 도입한 TBM 장비
▲GTX-A노선 5공구 건설 현장에 도입한 TBM 장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DL이앤씨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건설 현장에 국내 최대 규모의 TBM(Tunnel Boring Machine) 장비를 적용해 시공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TBM 공법은 발파로 터널을 뚫는 기존 재래식 방식이 아닌, 첨단 터널굴착 장비를 활용해 터널을 관통하는 방식이다. 원통형의 강철 굴착 장비 머리 부분이 회전하면서 암반 등을 잘게 부수고 전진해 터널을 빠르게 뚫는다.

TBM 공법을 적용하면 터널 굴착부터 암반 및 토사 배출, 보강 등 과정을 기계화 및 자동화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 발파 방식 대비 소음과 진동은 낮추면서도 안정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시공을 맡은 GTX-A 5, 6공구 일부 구간에서 각 공사 현장 환경에 맞는 TBM 공법을 채택해 도입했다.

5공구 중 광화문과 시청, 숭례문을 지나는 서울 도심 4265m 구간에는 그리퍼 TBM 공법을 적용했다. 그리퍼 TBM은 저진동 기계화 시공으로 광화문, 남대문 등 주요 문화재의 굴착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국내 복선철도공사에서 그리퍼 TBM 공법을 적용한 것은 DL이앤씨가 처음이다. 이 구간에 도입된 그리퍼 TBM 장비의 굴착직경은 11.6m에 달해 국내 최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규모다.

DL이앤씨 관계자는 "TBM은 기존 재래식 발파 대비 효율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공법"이라며 "앞으로도 건설 현장에 첨단 기술 공법을 적극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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