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2일 '2022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 개최
환경부, 22일 '2022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 개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03.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관리 일원화 등 정부 성과 알리고 정책 방향 등 공유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오는 22일 오후 4시부터 세종정부청사 6동 대강당에서 2022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기념식은 유튜브 및 메타버스를 병용해

UN은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1992년 제47차 총회에서 리우환경회의의 권고를 받아들여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선포했다. 우리나라도 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1995년부터 정부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물의 날 주제는 “하나 된 물,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생명의 물”이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하천관리를 포함한 물관리 일원화를 통해 모든 형태의 물을 포괄적으로 관리해, 자연과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올해 물의 날은 물관리 일원화가 완성된 정부의 성과를 알리고, 앞으로의 물관리 정책 방향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물관리 일원화를 통해 ▲물관리 전체를 아우르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의 수립 ▲먹는 물 수질을 실시간 관리하는 스마트 상수도 구축 ▲유기성 바이오에너지 등 수자원을 활용한 재생에너지로 실현하는 탄소중립 등의 정책 성과를 달성했다.

이런 정책 성과를 바탕으로, 환경부는 ‘새로운 물의 가치 창출’을 목표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한 물, 모든 세대와 생명을 위한 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물’을 위한 정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기념식에서는 물 관련 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도 실시된다. 훈장(1명), 포장(1명), 대통령표창(6명), 국무총리표창(8명) 등 총 16명에게 포상을 수여한다.

훈장(홍조근정)에는 이상진 금강유역물관리위원장이, 포장(근정)에는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이 수상한다. 또한 기념식 중에는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정책 관계자들이 물 정책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하는 국민참여 공개 회의(타운홀 미팅)가 진행된다.

4대강 유역물관리위원장과 각 유역별 물관리 현안에 대해 짚어보고, 전문가와 기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에게 물 가치 창출 정책을 제안받고 관계자들이 답변하는 시간도 갖는다.

환경부는 유튜브 교양·상식 인기채널(사물궁이 잡학지식)과 연계해 물에 대한 지식 콘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제작해 지난 17일부터 공개했다. 또한, 생활 속 물 절약 도전과 물 관련 퀴즈, 물의 날 기념사진 필터 제작, 공식 포스터 공유 행사를 페이스북 등 환경부 SNS에서 진행하고 있다.

한정애 장관은 “세계 물의 날을 통해 소중한 물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물이 탄소중립과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