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화물차·버스 위험운전 행동 분석 ‘맞춤형 안전대책’추진
국토부, 화물차·버스 위험운전 행동 분석 ‘맞춤형 안전대책’추진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6.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용 차량 운행기록장치 분석…민자도로 교통사고 예방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민자도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화물차·버스 등 사업용 차량에 설치된 운행기록장치(DTG)를 분석해 맞춤형 교통안전 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1일 밝혔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한 3개 민자도로를 운행한 사업용 차량의 운행기록 장치를 분석한 결과 ▲천안-논산 2416개 지점 ▲대구-부산 1180개 지점 ▲상주-영천 1546개 지점에서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위험운전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행기록 장치를 분석한 교통안전공단은 급가속, 급감속, 급진로변경 등 11개 행동을 위험운전 행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와 민자고속도로 법인은 지난 2월부터 2개월간 위험 운전 행동이 다수 발생한 지점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해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도로별 안전 개선대책을 살펴보면 천안-논산 구간에는 논산 JCT, 남풍세 IC 등에 기 설치된 시설물 점검, 속도 단속구간 연장, 단속 카메라 추가설치 등 안전 개선대책(LED 갈매기 표지판 추가 설치 예정)이 마련된다.

대구-부산 구간에는 동대구 IC, 남밀양 IC 등에 기 설치된 시설물을 점검하는 것은 물론, 12개 지점에 플래시 윙커(적·청색으로 반짝거리는 경광등)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상주-영천 구간에는 영천 JCT, 화산 JCT 등에 기 설치된 시설물을 점검하고, 16개 지점에 감속 유도차선, 구간 단속 카메라 등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개선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3개 민자도로의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한 후 다른 노선으로의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또 앞으로도 빅데이터 분석과 같이 과학적인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통안전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