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전주·포항 등 스마트 그린도시 25곳 선정
화성·전주·포항 등 스마트 그린도시 25곳 선정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12.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내년부터 2년간 2900억원 투입…지역 맞춤형 환경개선 추진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지역 주도 도시 맞춤형 녹색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 25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이다.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기후·물·대기·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분야 사업을 융·복합한 지역 맞춤형 환경개선 프로젝트다.

환경부가 지난 9∼11월 진행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공모에는 100개 지자체가 지원해 4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상지는 사업목적과 예산 규모를 고려해 '종합선도형' 5곳과 '문제해결형' 20곳 등 총 25곳이 선정됐다.

종합선도형은 지역 환경현안 해결 뿐 아니라 도시의 녹색전환을 위해 3개 이상의 환경분야 사업을 결합했다. 선정 사업지는 ▲경기 화성 ▲전북 전주 ▲전남 강진 ▲경북 상주 ▲경남 김해 등 5곳이다. 5곳엔 각각 사업비 167억원(국비 100억원, 지방비 67억원)이 지원된다.

문제해결형은 지역 맞춤형 기후·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2개 이상의 환경 분야 사업을 결합했다. ▲경기 6곳(부천·성남·안성·안양·양주·평택) ▲전남 3곳(순천·장흥·해남) ▲강원 2곳(강원도 등 6개 지자체 공동·강릉)과 ▲충북 진천 ▲충남 공주 ▲전북 장수 ▲경북 포항 ▲경남 밀양 ▲인천 서구 ▲광주 동구 ▲부산 사하구 ▲제주 등 각 1곳씩 총 20곳이 선정됐다. 사업비 100억원(국비 60억원, 지방비 40억원)이 2년간 순차 투입된다.

이 가운데, 강원도는 도를 비롯한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6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신청했다. 제주는 시·군·구 등 기초 지자체가 아닌 제주특별자치도가 직접 신청했다.

환경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세부 시행계획 검토와 지방재정 심의 등을 거쳐 투자 규모를 확정하면서 스마트 그린도시 시행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스마트 그린도시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사업을 통해 건설과 관리 등 분야에서 약 3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전기차 충전 기반 시설 설치 등을 통해 연간 2만7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동구 녹색전환정책관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이 주도하는 그린뉴딜의 추진체계가 강화되고 도시의 환경 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조기에 창출하고, 그 성과가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더욱 세밀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