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드론 해킹 방지' 사이버보안 가이드 발표
정부, '드론 해킹 방지' 사이버보안 가이드 발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0.12.01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국토부, 안전한 융합서비스 구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드론 분야의 사이버안전 확보를 위한 '민간 분야 드론 사이버보안 가이드'를 1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의 보안 내재화를 위해 2016년 '사물인터넷(IoT) 공통 보안 가이드'를 마련하고, 이를 주요 사물인터넷 산업 분야의 보안특성에 맞게 분석·특화해 분야별 보안 가이드 개발을 지원해 왔다.

드론은 기상관측, 시설점검, 재난·교통감시, 물류, 국토·해양관측, 농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 규모도 최근 4년여 만에 6배 이상 성장한 4차 산업혁명시대 신성장동력 이다.

하지만, 사이버 침해위협도 증가해 해킹에 의한 데이터 유출, 드론 탈취에 의한 폭탄 테러 위협 등으로 미국 의회는 '드론 보안법'을 발의했다. 미군은 중국산 드론의 사용을 금지하는 등 드론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양 부처는 안전한 드론 서비스 환경 구축‧운영을 위해 드론 제품·서비스 개발‧운용 업체, 정보보안 담당자 등이 참고할 수 있는 안내서인 가이드를 개발했다. 향후 가이드를 기반으로 드론 안전 인증에 적용될 수 있는 보안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가이드는 드론 서비스를 구성하는 드론의 구동부, 제어부, 페이로드, 통신부 등과 주요 시스템인 드론, 지상제어장치, 정보제공장치 등에 예상되는 보안 위협 시나리오와 보안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가이드는 2일부터 인터넷진흥원, 항공안전기술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