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건협,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은“
해건협,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은“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7.0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2차 해외건설 수주플랫폼 회의’ 개최
▲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2020년도 2차 해외건설 수주플랫폼 회의’ 모습 [사진=해외건설협회]
▲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2020년도 2차 해외건설 수주플랫폼 회의’ 모습 [사진=해외건설협회]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해외건설협회는 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2020년도 2차 해외건설 수주플랫폼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외건설 수주플랫폼은 해건협 주도로 한국플랜트산업협회, 정책금융 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해외 투자사업 지원기관인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주요 해외건설 기업 대표들이 해외건설 관련 각종 현안과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특히 이번 회의는 전 세계에서 확산하는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건설시장의 변동성이 큰 점을 고려해 분야별 전문가들을 초청해 세계 경제와 법률적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정부 및 정책금융기관 관계자의 설명을 듣는 자리도 마련했다.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거시금융실장은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는 세계화가 위축되고, 재정 여력도 약화될 가능성이 커 위기관리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재순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장은 "코로나로 해외 건설시장이 위축될 우려가 있는 점을 고려해 정부는 팀코리아 수주지원단 파견 등의 민관 합동 전담 지원체계 구축, 글로벌 PIS 펀드 조성·투자 등의 금융 플랫폼 활용, 해외사업 보증제도 개선 등을 통해 해외수주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환준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은 "코로나19 이후 정부의 그린뉴딜 및 해외수주 활성화 정책에 부응한 지원체계 정비와 지원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호일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 본부장도 "저개발 국가의 개발프로젝트 및 각국의 경기부양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총력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가한 주요 기업 관계자들은 수주와 해외현장 직원 관리를 위해 입국 시 자가격리 및 환자 이송 관련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건기 해건협 회장은 "상반기 해외건설은 코로나로 인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61억달러의 수주실적을 기록했으나, 하반기는 수주 환경 및 전망이 불투명하다"며 "오늘 회의가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설명과 함께 우리 정부의 수주 지원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자리였다"고 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