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양수산생명자원 통합관리체계 만든다
해수부, 해양수산생명자원 통합관리체계 만든다
  • 한선희 기자
  • 승인 2017.08.0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생물 천연 추출물 라이브러리 구축사업’ 추진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김상진)과 함께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해 연구자 및 바이오기업에게 소재를 제공하는 ‘해양수산생물 천연 추출물 라이브러리’ 구축방안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

‘해양수산생물 천연 추출물 라이브러리’는 해양수산생명자원에서 유래된 추출물 및 유용성 분석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이다.

해양바이오산업 분야는 매년 5% 이상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오는 2022년까지 세계적으로 약 57억불에 이르는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산업 분야이다. 그러나 원천소재 개발을 위한 유용 추출물 확보가 쉽지 않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천연 추출물 관리체계가 육상식물 위주로 구축돼 있어 해양바이오 관련분야 기업과 연구자들이 소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해수부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협력해 해양바이오 산업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각 기관에 흩어져 있는 해양수산생물 추출물을 통합관리하고, 수요자 맞춤형 소재 및 유용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생물 천연 추출물 라이브러리’를 본격 구축한다.

지역해양바이오센터 등 유관기관에 협조를 요청해 추출물을 이관받고, 개별 연구자의 추출물 기증·기탁을 유도하기 위해 보상 지원 등으로 추출물의 기증·기탁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 시 확보되는 추출물을 의무적으로 이관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2020년까지 총 3600여점 이상의 추출물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해수부는 우선 산업계·연구계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추출물 확보계획을 10월까지 마련한 뒤, 이후 올해 연말까지 추출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후 수립한 계획을 바탕으로 관계기관 및 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추출물을 적극 확보하는 한편, 추출물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제공해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 및 연구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홍보할 계획이다.

윤두한 해수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이번에 구축하는 추출물 라이브러리는 해양바이오 제품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소재은행으로서 앞으로 이 분야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연구자 및 기업들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자 맞춤형 소재 및 유용 정보를 적극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현재 100여 종, 126점의 해양수산생물 천연 추출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자 및 바이오기업들은 ‘해양바이오산업화 헬프데스크(Help Desk)**’를 통해 해당 추출물들을 분양받을 수 있다.

해양수산생명자원을 이용한 사업화 등 상담을 원하는 경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 ‘해양바이오산업화 헬프데스크’에 전화(041-950-0769) 또는 홈페이지( www.mabik.re.kr/html/helpdesk  )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 추출물 보유현황(6월 30일 기준) : 해양수산생물 추출물 100종 126점(점당 50copies) 
 ** 헬프데스크 운영실적(‘17.3.1∼6.30/4개월) : 분양 102점, 분석지원 6건, 자원컨설팅 및 상담 9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