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탄자니아 철도건설 감리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코레일, ‘탄자니아 철도건설 감리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7.02.0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자니아 중앙선 1219km 건설 자문사업…아프리카 철도사업 진출 본격화
   
탄자니아 철도 노선도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코레일이 탄자니아 철도건설 감리사업 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해외 대형 컨설팅 사업 수주에 청신호가 켜졌다.  

2일 코레일은 탄자니아 철도시설공사(RAHCO)가 지난해 12월 발주한  ‘탄자니아 중앙선 표준궤 단선철도 건설 설계감리 및 시공감리사업’ 입찰에서 코레일이 주도한 컨소시엄이 8개 다국적 컨소시엄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에서 코레일 컨소시엄은 탄자니아에 진출한 해외 유수 기업들(▴독일 Gauff ▴캐나다 Canarail ▴이탈리아 T.E.A.M ▴스페인 TYPSA ▴스페인 TPF ▴프랑스 Egis ▴프랑스 SYSTRA 등)과 경합해 월등한 점수차로 기술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가격 평가까지 합한 종합 평가에서도 1위에 선정됐다.

코레일 컨소시엄은 제일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 탄자니아 UNITEC, 보츠와나 Multi-tech, 독일 SSF, 이탈리아 D’appolonia, 인도 BARSYL 7개사로 구성됐다.

이번 사업은 탄자니아의 경제 중심축인 중앙선 다르 에스 살람에서 음완자까지 1219km 표준궤 철도건설 관련 설계감리와 시공감리를 포함한 사업관리 전반에 대한 컨설팅 용역이다. 전체 사업 규모는 630억원에 달하며, 사업 기간은 40여개월이다.

코레일 컨소시엄이 탄자니아 철도시설공사와 최종 협상을 거쳐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코레일은 철도운영, 철도차량 유지보수, 통신·전력시스템, 정보기술분야 기술진을 탄자니아에 파견해 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코레일은 최근 필리핀 마닐라 도시철도 설계자문 연장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필리핀에서 철도건설 컨설팅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고 사우디 도시철도 운영유지보수사업 입찰에도 참여하는 등 해외 철도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코레일이 추진하고 있는 철도운영시스템의 과학화․첨단화, IT기술 융복합 철도경영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철도 운영․유지보수 노하우 수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