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시험 대폭 강화”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시험 대폭 강화”
  • 이자용 기자
  • 승인 2016.12.2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시험 난이도 높인 운전면허 시험제도 시행
   
 

(건설타임즈) 이자용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이 전국 각 면허 시험장 내에서 새로운 운전면허 시험 제도가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고 26일 밝혔다.

새로운 운전면허 시험 제도는 운전면허 시험장내 기능시험의 난이도를 높이고, 학과시험에 보복운전 금지 등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기존 면허 시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에 따라 도로교통공단은 경찰청의 의뢰를 받아 각국의 제도를 비교분석하는 등 연구 작업과 공청회를 거쳤다. 지난 9월 경찰청이 이러한 내용을 다룬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을 공개 발표했으며, 공단은 전국 각 면허시험장 내 T자 코스 등 새로운 기능시험에 맞는 시설물 개선 및 정비를 마쳤다.

개정된 제도에 따르면 기능시험 주행거리는 기존 50m에서 300m로 길어지고 경사로, 직각주차(T자 코스), 좌·우회전,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등 5개 항목이 추가됐다. 기존 운전장치 조작, 차로 준수·급정지를 포함해 평가 항목이 총 7개로 늘어난 것이다.

경사로, T자 코스 등은 지난 2011년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정책에 따라 사라졌으나, 최근 도로교통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아지면서 5년 만에 부활했다.

학과시험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보복운전 금지, 긴급자동차 양보 등 내용이 추가됐다. 항목도 730문항에서 1000문항으로 늘어났다.

도로주행시험은 전체 87개 항목 중에서 일부 항목을 빼고 안전운전에 꼭 필요한 항목을 추가해 총 57개로 간소화된다.

의무교육시간은 총 13시간은 유지하면서, 학과 교육은 기존 5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어든다. 대신 안전운전과 직결되는 기능교육 시간은 기존 2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렸다.

도로교통공단 신용선 이사장은 “이번 새로운 운전면허시험은 무엇보다 안전 운전을 위한 시스템을 보강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운전 면허 시험장에서 초보 운전자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 정비를 마쳤고, 개정된 시험을 통해 보다 안전한 도로 교통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