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가축분뇨 활용 자연순환농업 연시회
곡성군 가축분뇨 활용 자연순환농업 연시회
  • 김소영 기자
  • 승인 2011.12.2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성군은 가축분뇨를 활용한 자연순환농업 추진을 위해 가축분뇨를 논에 살포해 화학비료를 절감하는 미생물 이용 액비 살포 연시회를 지난 19일 60여명의 농업인이 가운데 곡성군 입면 흑석리 앞뜰에서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는 유기농 벼 생산단지에 화학비료 대신 10a당 약 3톤 내외의 숙성된 분뇨를 청보리에 살포해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했다.

가축분뇨활용 자연순환농업은 2012년부터 가축분뇨 해양투기 전면금지에 따른 대체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곡성군은 이 사업으로 올해 325ha에 가축분뇨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해양 투기로 인한 투기비용 2억4000만 원을 절감효과도 거두었다.

또한 청보리 1000ha를 재배하는데 들어가는 화학비료 9800여 가마, 약 1억여 원을 절약 할 수 있고, 가축 조사료로 건물 5000여 톤 생산으로 약 5억 원의 사료비도 절약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곡성군 입면 흑석리 심정섭씨(53세)는 "토양에 화학비료대신 액비를 살포하면 비료값도 절약되고 또 가축사육농가는 분뇨 처리비용까지 절감해서 좋다"며 "여기에 청보리 생산도 증가 시킬 수 있어서 자연순환농업은 일석 삼조다"라고 말했다.

이날 연시회에 참석한 허남석 곡성군수는 "수입개방에 따른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내년 예산을 146% 증액했으며, 의정부 등 군과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축산물을 공급에 군 축산인들이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